X

국립중앙과학관, 이번 주말 ‘제5회 수학체험전’ 개최

김현아 기자I 2017.05.25 12:00:00

27일~28일, 세상을 움직이는 힘 ! 수학을 만나다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대전에 있는 국립중앙과학관(관장 : 양성광)이 5.27.(토) ~ 5.28.(일), <2일간> 전국적인 수학체험 축제인「제5회 수학체험전」을 개최한다.

수학체험전은 청소년과 가족이 수학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체험형 수학축제다.

매회 전국의 초·중·고·대학생과 가족 등 4만 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수학을 체험하면서 즐기는 수학 체험부스, 수학분야 유명 석학의 특별강연 및 전문가와의 공감 토크콘서트, KAIST 학생들과 풀어보는 수학교육 멘토링, 보고·느끼고·즐기는 이벤트 등으로 구성·운영된다.

체험부스는 전국 중·고·대학교의 수학동아리들이 기획·개발한 수학체험 프로그램 50개와 수학전문 교육기관의 15개, 국립중앙과학관의 10개 등 총75개이며, 중앙광장에서 운영된다.

체험부스는 ‘수학과 과학이 융합된 체험 중심’ 위주의 무게중심·표면장력·도형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며, 수학에 대한 이해제고 및 흥미 유발을 위해 직접 체험을 통해 배워볼 수 있도록 운영된다.

수학특강은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김홍종 교수의 ‘수학의 신비’ 석학특강 및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원(임동규, 장승욱)의 이야기로 공감하는 ‘근사한 근사들’ 수학 토크콘서트를 세미나실에서 들을 수 있다.

‘수학의 신비’는 인류 문명의 큰 원동력이자 미래 성장동력의 원천인 수학의 중요성을, ‘근사한 근사들’은 심리현상 같은 복잡함을 수학적으로 간결하게 묘사할 수 있을지 ‘정보’와 ‘엔트로피’를 통해 알아본다.

석학특강은 5.27.(토) 14:00, 수학 토크콘서트는 5.28.(일) 11:00부터 각 90분간 세미나실에서 진행되며, 당일 현장 선착순 무료로 진행되는 바 강연시간 30분 전에는 입장해야 한다.

‘수학’에 대한 다양한 볼거리 및 체험기회 제공을 위해 수학체험전·수학특강을 체험한 참관객에게는‘어메이징 수학특별전’관람료의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양성광 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과학기술 발전의 기초가 되는 수학의 필요성 및 중요성이 새로이 인식 및 강조된다.”면서 “수학체험전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성장동력인 청소년들에게 창의적인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개최 소감을 밝혔다.

자세한 행사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 및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과(042-601-7735)에서 알아 볼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