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31兆 용산개발’..코레일, 자금조달안 ‘외면’

윤도진 기자I 2013.02.21 18:00:57

이사회서 드림허브 3073억원 ABCP 담보제공 않기로
전환사채 발행도 가능성 희박..사업 무산 '초읽기'

[이데일리 윤도진 기자]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부도 위기에 처한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의 추가 자금조달 방안을 거부했다. 다른 출자사들의 자구노력없이 더이상 돈을 대기 어렵다는 것이다. 전환사채 발행(CB)을 통한 자금조달도 성공 가능성이 희박해 사업비 31조원 규모의 용산개발 사업이 파국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21일 오후 개최한 이사회에서 용산역세권개발 시행사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의 3073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발행을 위해 담보(반환확약서)를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7일 열린 드림허브 이사회에서는 용산철도차량기지 소유주인 코레일이 드림허브에 돌려줘야 할 토지대금과 기간이자 3073억원을 담보로 한 ABCP 발행 안건이 통과됐다. 그러나 지난 20일 열린 코레일 경영전략위원회에서는 19명의 위원이 만장일치로 반대 의견을 낸바 있다. 드림허브가 ABCP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코레일로부터 반환확약서를 받아야 한다.

코레일 측은 경영전략회의 직후 용산사업의 자금 위기에 대해 “드림허브가 작년 3월말까지 발행하기로 약속한 2500억원 규모의 제2차 전환사채(CB) 발행에 실패한 것이 근본 원인”이라며 민간 출자사들이 코레일에만 추가자금 조달 책임을 지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드림허브의 ABCP 발행을 통한 유동성 마련이 수포로 돌아가면서 유일하게 남은 자금조달 방안은 2500억원 규모의 3자배정방식 전환사채(CB) 발행뿐이다. 그러나 다른 사업 참여사들은 출자 여력이 부족한 상황인데다 이미 수차례 CB발행이 실패한 바 있어 이를 통한 자금 마련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용산개발은 현재 운영자금이 9억원 밖에 남지 않았고 내달 59억원 가량의 금융비용을 지출해야해 부도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사업 당사자인 코레일 등 민간 출자사들은 지금까지 투자한 4조원 중 최소 1조5000억원 이상을 날리게 된다. 또 사업지역에 포함된 서부이촌동 보상 문제 역시 후폭풍이 될 전망이다.

용산개발 `디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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