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시민체감형 재난·안전 훈련 ‘Safe Home 캠프’ 개최

신수정 기자I 2021.08.30 15:17:01

‘재미있는 재난·안전 훈련’ 모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노력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시민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재난·안전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민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재난이 일상화된 상황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슬기로운 SH캠프’ 개최 사진. (사진=SH공사)
SH공사와 재난안전소셜벤처 ㈜라이프라인코리아는 새로운 재난·안전 프로그램 ‘슬기로운 SH캠프’를 공동 개발하고, 공동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첫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슬기로운 SH캠프’(슬기로운 Safe Home 캠프)는 SH공사가 재난일상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시민 참여형 재난·안전 분야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이다. 지난 28일 열린 1회 ‘슬기로운 SH캠프’에서는 가정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여러 재난 상황에 가족 구성원 간의 협동으로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SH공사는 이번 훈련의 성공적인 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올 4분기 재난약자그룹을 대상으로 소규모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지속 개최할 예정이다.

1회 ‘슬기로운 SH캠프’는 지역 커뮤니티가 활성화된 성수금호3차베스트빌 입주민을 대상으로 모집 및 진행했다. 연초 사업계획 시에는 재난·안전 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기획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온라인으로 전환 시행했다. 입주민 중 온라인 참여가 원활한 세대 대상으로 선착순 30세대를 모집했다.

이번 훈련은 2인 이상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가족 세대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토요일에 개최하여 참여도를 극대화하였다. 또한 아동·청소년도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사전에 각 수업에 필요한 물품과 재난·안전용품으로 구성된 25만 원 상당의 재난안전 키트를 세대별로 지급하여 참여 준비를 도와 수업 완성도를 높였다.

황상하 SH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재난·안전 관련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시민들이 일상에서 필요성을 절감하며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프로그램은 찾기 힘든 것 같다”며 “이번에 처음으로 개최한 ‘슬기로운 SH캠프’를 시작으로 시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SH형 재난·안전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