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전세사기, 깡통전세 등으로 피해 입은 도민에게 법률 상담 및 각종 지원을 위해 마련한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막말 논란이 불거졌다.
|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2시간가량 진행된 설명회 후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참가한 채팅방에는 경기도 대응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왔다.
이들은 대부분 실질적인 피해자 구제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으며, 일부 채팅방 참가자는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겪은 막말 사례를 폭로했다.
피해자로 추정되는 한 참가자는 “오늘 (경기도 전세)피해센터에서 상담 받는데 ‘이런데 왜 계약했지?’ ‘공인중개사가 이뻤나?’ 이런 소리나 했다”면서 “진짜 상담 받는데 불쾌했다”고 밝혔다.
또다른 참가자는 “어떤 여자분이 상담 받으셨는데 사기 당한 집 근처가 자기 사무실이니 가서 커피 한잔하면서 얘기하자고 했다고 한다. 그런 분들이 상담을 해도 되는건가”라며 “상담하시는 분들이 전문가가 맞는 건지, 전세사기 피해자 상담인데…”라고 전언했다.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측은 해당 발언이 센터에 순환 파견 중인 법무사들에 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수원시 팔달구 옛 경기도청사에 마련된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에는 대한법무사협회 소속 법무사 2명과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소속에서 변호사 3명을 파견하고 있다.
그외 18명의 상담 직원들은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계약을 맺은 파견직 직원들이다.
센터 관계자는 “센터 운영 초기에도 이 같은 문제점들이 발생해 주의를 요구한 적이 있다”며 “현재 센터에 근무하는 법무사와 변호사 외 직원들은 모두 여성으로 해당 발언은 거리가 있다고 봤다. 이번 오픈채팅방에서 나온 내용은 법무사회에 공유하고 추후 대책을 공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채팅방에서 나온 내용들에 대해서는 센터 자체 조사를 통해서 추후 재발방지책을 세우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