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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본부장은 지난 8~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미해 미국 행정부와 상·하원 의원들을 만나 한국서 생산한 전기차에 대한 차별 등 우려를 전달하고 차별 요소를 해소할 협의체 마련과 함께 이른 시일 내 해법을 찾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안 본부장은 “IRA는 법이어서 상하원들과 접촉해 한국의 우려를 전달하고 이슈를 해결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설득했다”며 “의원들은 ‘중간선거를 앞둔데다 민주당 내 일부 의원들이 철저히 비공개로 협의해 이례적으로 2주만에 법안이 전격 처리됐다’고 전했다”며 “미 의회와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안 본부장은 “이번 협의를 계기로 미국 정부도 ‘전기차 세금 문제와 관련해 경각심을 갖고 면밀하게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했다”며 “미 정부가 이 문제를 최대한 조속히 해결하겠다며 굉장히 진지하게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음 주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방미해 미 행정부와 의회를 설득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번 IRA법에 따른 국산 전기차 관련 차별 요소를 없애기 위한 노력으로 이번 주말께 미 정부와 실무협의를 열어 문제 해결을 위한 세부사항을 협의하고 다음 주에는 안 본부장이 G20 통상장관회의를 계기로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만나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안 본부장은 IPEF와 관련해선 “이번 협의에선 관세인하를 통한 시장개방 대신 디지털 경제, 공급망, 기후변화 대응, 반부패 등 기존 FTA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신통상분야에서 규범과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며 “공정경제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의 첨단산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공급 기반과 안정화하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IPEF에서는 무역, 공급망, 청정경제, 공정경제 등 4대 분야의 협상 의제와 범위를 정한 ‘각료선언문’에 합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상개시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정부는 내년 미국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 등 적절한 계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IPEF는 새로운 통상 의제에 공동 대응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다자 경제 협의체다.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해 일본,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브루나이,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피지 등 나라가 참여한다.
안 본부장은 ‘경제적 관점에서 중국과의 관계를 생각했을 때 IPEF에 동참하는 것이 이득이냐’는 질문에는 “우리나라로서는 IPEF를 통해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안정화할 필요가 있다”며 “IPEF 회원국 간 신뢰를 쌓고 향후 첨단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IRA와 같은 차별법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한 협의체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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