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폴리텍, 대학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최정훈 기자I 2023.07.18 15:01:37

학교법인·인천캠퍼스 등 2곳…5년 연속 중대재해도 ‘제로’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한국폴리텍대학이 국내 대학 중에서는 처음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받았다.

사진=한국폴리텍대한 제공
한국폴리텍대학은 국내 대학 중 처음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산업안전보건법 요구 조건과 국제표준(ISO 45001), 국제노동기구(ILO) 권고를 반영해 개발된 안전보건경영체제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건 학교법인과 인천캠퍼스 2곳이다. 폴리텍은 지난해 6월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 후, 안전보건 활동의 절차와 방법 등을 규정한 매뉴얼·절차서·지침서를 마련해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확립하고 활동 성과를 관리해왔다.

폴리텍은 △안전보건 관리 전담 조직 신설 △위험성평가 및 기관장·임원 주재 안전 점검 강화 △안전보건 경영에 대한 내부평가 제도 도입 △안전의식 수준 진단 및 향상 프로그램 추진 등 1년여간 노력을 기울여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폴리텍은 타 캠퍼스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폴리텍은 최근 5년 연속으로 기관 내 중대재해 ‘제로(Zero·0)’를 달성하며 안전보건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임춘건 폴리텍 이사장 직무대리는 “안전보건의 중요성에 대한 내부 인식과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만큼,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영·개선해 기관의 안전보건 관리 수준을 한층 더 높여 나가겠다”라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