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교통 좋고 배후수요 갖춘 지식산업센터 '눈길'

이승현 기자I 2016.12.05 11:32:33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올 연말까지 교통 여건 및 배후수요 등이 잘 갖춰진 곳에서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 분양이 잇달아 관심을 끌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기업들이 입주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편리한 출퇴근을 위한 우수한 교통 여건이 가장 큰 경쟁력이다. 또 주변에 대규모 산업단지 등 배후수요가 풍부한 곳은 기업 간 시너지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신도시 및 택지지구에 있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체계적인 개발을 통한 향후 미래가치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다.

실제 교통 여건 및 배후수요가 잘 갖춰진 지식산업센터는 조기에 분양 계약이 마감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4월 서울 성동구에서 공급된 ‘성수역 SK V1 tower’는 서울 및 외곽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고, 지하철 2호선 성수역과 가까운 입지적 장점을 갖춰 4개월 만에 분양이 완료됐다. 올해 1월에 가산디지털단지 인근에서 분양한 ‘가산W센터’도 뛰어난 도심 접근성이 장점으로 부각되면서 6개월 만에 분양을 마쳤다.

업계에 따르면 경기도 하남 미사강변도시와 안양시, 충남 천안시 등 편리한 교통 여건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지역에서 지식산업센터가 분양 중이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다.

미사강변도시 자족 5-1, 2블록에서는 ‘미사 테스타타워’ 지식산업센터가 이달 중 분양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에 연면적 16만 4756㎡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 상일IC를 통해 외곽순환도로로 진출입하기 쉽다.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중부고속도로 등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2018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5호선 강일역도 가깝다. 단지 주변에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와 엔지니어링 복합단지가 내년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경기도 안양시 관양동 922번지 일대에는 ‘평촌 하이필드’가 분양 중이다. 지하철 4호선 평촌역과 가깝고, 제2경인고속도로를 통해 수도권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한 의왕시와 천안시 등지의 지식산업센터에서도 입주사를 모집 중이다. 천안 제2,3 산업단지를 비롯해 아산 탕정 디스플레이시티, 아산 테크노밸리 등이 인접한 천안시 백석동 719번지 일대에는 ‘천안 미래 에이스하이테크시티’가, 농협통합IT전산센터와 인덕원(삼성)IT밸리 등과 인접한 의왕시 포일동 657-2번지 일원에는 ‘에이스 청계타워’가 분양 중이다.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분양(예정) 중인 주요 지식산업센터 단지. [자료=각 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