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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올해 인도·캄보디아·몽골서 농식품 신시장 개척”

김형욱 기자I 2019.02.26 11:00:00

2019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신남방·신북방 수출시장 개척
로컬푸드 직매장 컨설팅 지원
올해도 쌀 5만t 해외원조 나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해 4월 태국 고급 슈퍼마켓 ‘고메마켓’에 연 ‘케이 프레시 존(K-Fresh Zone) 태국’ 모습. 국산 딸기 등 신선농산물 23종을 상설 판매한다. aT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식품 유통기관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올해 인도, 캄보디아, 몽골 등 신남방·신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노력을 강화한다.

aT는 26일 발표한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인도, 캄보디아, 몽골 3개국을 올해 수출 다변화 최우선 전략국가로 선정하고, 유망 품목 시장조사와 현지 구매자(바이어) 발굴, 시장조사, 매장 입점 등 전 과정을 원스톱 지원한다고 밝혔다.

aT는 국산 신선농산물 판매 거점인 ‘케이 프레시 존(K-Fresh Zone)’을 베트남, 홍콩 등 5개국 30개 매장까지 늘린다. 특히 아세안(동남아)에선 신선농산물 수출을 위한 현지 물류지원사업도 새로이 시작한다.

농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전년보다 1.7% 늘어난 93억1000만달러(약 10조4000억원)로 3년 연속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 1월에도 우리나라 전체 수출 부진 속 농식품만은 5.9% 늘어난 5억7600만달러(약 6480억원)가 해외로 판매됐다. 특히 신선농산물이 전체 실적을 주도하고 있다.

aT는 국내 수급·유통 안정화도 계속 추진한다. 국내산 감자, 밀 등 농산물을 사들여 농가 수익을 지탱한다. 국내산 밀 수매는 올해 35년 만에 부활했다. 강화된 농약 규제인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맞춰 비축한 농산물 위생·안전검사도 강화한다.

우리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식량원조협약(FAC), 애프터(APTERR) 등 국제기구를 통해 쌀 5만t도 국제 원조할 예정이다. 쌀 원조는 국제적인 역할 강화 측면과 함께 국내 수급 조절 역할도 있다.

지역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소비해 소비자는 더 신선한 농산물을, 농가는 더 높은 소득을 올리자는 취지의 ‘푸드 플랜’ 확대도 모색한다. aT는 로컬푸드 직매장 컨설팅·정보화를 지원하고 더 다양한 모델 발굴을 추진한다. aT가 운영하는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은 올해부터 공급업체에 대한 2년 주기 전수검사와 배송차량 전수등록제를 시행해 안전성을 높인다.

aT는 그밖에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의 온·오프라인 판매망 확대, 식품·외식기업 산지 직거래 및 공동구매 확대 지원, 식품업체의 국산 농산물 사용 유도, 전통주·김치 같은 우수 전통식품 발굴 지원 등 사업도 추진한다.

이병호 aT 사장은 “우리 농업이 꾸준히 발전하려면 농업과 농식품산업의 연계 강화가 중요하다”며 “신선농산물과 국내산 원료를 사용한 농식품 수출 등 농가소득과 직접 관련 있는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내 한 로컬푸드 직매장 모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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