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제도를 마련하고, 수소공급의 경제성을 제고하는 한편, 수소시범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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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대규모 수소생산시설에 가스공사가 천연가스를 직접 공급할 수 있게 하고, 고압공급배관 설치를 허용해 운영비 절감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제조용 천연가스에 개별요금제를 도입하고, 수입부과금 등을 일정기간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해 향후 최대 43% 가량의 천연가스 가격이 인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정부는 내년 △수소모빌리티 △수소공급인프라 △수소핵심기술개발 △수소시범도시 등에 약 8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제1차 회의 이후 구축 중인 수소충전소 실시간 정보시스템을 내년부터 운영하고, 온 국민이 함께하는 수소(H2) 올림피아드와 수소경제리더스 포럼을 개최하는 등 수소경제 붐(Boom)을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작년말 지정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4개 지역의 ‘수소시범도시’ 구축에 본격 착수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도시법을 제정할 것”이라고 언급도 했다. 그는 “ 내년 2월 수소법 시행을 위한 하위법령을 차질없이 제정하고, 수소차·충전소·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를 통해 수소경제로 인한 산업육성, 고용창출 등 파급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수소경제에 도전하는 나라는 우리뿐만이 아니다”라며 “미국, 유럽연합(EU), 일본,중국 등 주요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들도 경쟁적으로 수소경제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소 분야는 아직 확실한 선두주자가 없기 때문에 우리도 충분히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될 수 있다”면서 “‘누구도 가보지 않은 수소경제로의 길’은 혼자가면 힘들고 어렵지만, 함께 가면 보다 빠르고 쉽게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변화는 자원빈국인 우리나라에게 위기가 아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그린뉴딜을 통해 이러한 기회를 현실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