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바이든, 전격 이스라엘行…확전 막으며 팔 힘실을듯(종합)

김정남 기자I 2023.10.17 11:12:51

바이든, 18일 이스라엘 전격 방문
"중차대한 시점 미-이 연대 재확인"
하마스 고립, 확전 자제 촉구 포석
PA 수반과 회동 주목…힘 실어줄듯

[이데일리 김정남 박종화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가자지구 지상전을 앞둔 이스라엘을 전격 방문한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 단체인 하마스의 제거를 벼르고 있는 가운데 확전 자제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 외에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 요르단, 이집트 정상 등과 잇따라 만날 예정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 제공)


바이든, 18일 이스라엘 전격 방문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이스라엘을 나흘 만에 재방문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등 정부 인사들과 8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 이후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8일 이스라엘을 방문해 네타냐후 총리와 만날 것”이라며 “미국과 이스라엘의 연대를 재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6일 콜로라도 방문 계획을 갑자기 미루고 국가안보회의를 개최하면서 이스라엘 방문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에 맞춰 블링컨 장관 역시 나흘 만에 이스라엘을 다시 방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CBS와 인터뷰에서 하마스 제거를 지지하면서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다시 점령한다면 큰 실수가 될 것”이라며 확전 자제를 촉구했다.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지상전이 임박한 가운데 이번 방문도 확전 자제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에 중차대한 시점에 이곳에 올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다른 테러리스트들로부터 국민을 지킬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미국과 이스라엘이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겪고 있는 가자지구 민간인들에게 구호물품을 제공하는 것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별도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과 연대를 재확인하고 이스라엘로부터 그들의 군사 작전에 대한 최신 정보를 들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현재 가자지구에 머물고 있는 수백명의 미국인들의 석방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중동 내 ‘맹방’ 이스라엘에 대한 최고 수준의 지지 표명과 동시에 가자지구 지상전은 용인하되 최소한으로 진행하라는 확전 방지의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과 네타냐후 총리는 회담을 통해 두 의제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은 뒤 행동에 들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바이든, 압바스 수반과 회동 주목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 방문 이후 요르단으로 이동해 마흐무드 압바스 PA 수반을 비롯해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 등 아랍 정상들과도 잇따라 만난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국민의 존엄성과 자결권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민간인들의 인도주의적 상황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하마스 고립 작전을 공고히 하겠다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전쟁이 주변 지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하마스와 나머지 팔레스타인을 분리해서 봐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그 연장선상에서 압바스 수반과의 만남은 더 관심이 모아진다. 팔레스타인 정파 중 온건 노선을 보여온 PA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CBS 인터뷰를 통해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국가로 가는 길이 필요하다”고 말해 주목 받았다. 이스라엘이 하마스를 제거하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가자지구를 통치해야 한다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의중으로 읽힌다. 장기적으로 독립국가로서 팔레스타인의 주권과 영토를 인정해 이스라엘과 평화적인 공존을 모색하는 ‘2개국 해법’을 추진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스라엘-하마스 전투 재개

- 이스라엘 하마스 간부 암살, 친이란 세력 ‘발끈’…확전 우려↑(종합) - 이스라엘 드론 공격에 하마스 정치국 2인자 사망…휴전 협상 중단 - 이스라엘, 전쟁으로 경기 위축…기준금리 인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