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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알파 쇼핑 “4060 고객 친화형으로 진화…판매액도 늘어”

김미영 기자I 2024.05.16 11:40:26

올 초 박승표 대표 후 ‘대대적 변화’
정보 제공 방식 및 방송 영상 개선, 기획 PGM 확대
박승표 “상품·혜택·프로그램으로 가치 있는 쇼핑 제안”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KT알파 쇼핑이 방송 영상의 양적·질적 변화를 꾀하며 ‘고객 친화형 방송’으로 거듭 나는 중이다. 4060대 구매 고객 비중이 지난해 약 84% 이르는 핵심 타겟층인 만큼 4060대를 위한 쇼핑 편리성을 높여가고 있다.

KT알파 쇼핑은 올해 1분기 방송 프로그램 제작 건수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시청 고객 확대와 판매 취급고 증대로 이어져, 올해 KT알파 쇼핑의 1분기 합산 취급고는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이는 지난 1월 유통 전문가 박승표 대표의 신규 취임 이후 이뤄낸 결실이란 점에서도 눈길을 끈다. 박 대표 취임 이후 KT알파 쇼핑은 방송 경쟁력 확보의 일환으로 △정보 제공 방식의 변화 △방송 영상의 조화 △기획 프로그램 확대를 토대로 고객 친화적인 방송 제작에 집중해왔다.

먼저는 시각적으로 보기 편안한 방송을 위해 화면 구성 영역을 간결하게 개편하고 자막 정보 또한 가독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보 제공 방식에 변화를 줬다. ‘주문하기’, ‘다른 상품 보기’ 등 버튼 영역의 직관적인 디자인 개선을 통해 시인성도 대폭 강화했다. 쇼호스트의 진행 방식도 일방향적인 설득형 방송이 아닌 시청 고객과 대화하는 듯한 소통 방식과 동선 확대 등을 통해 역동적이고 생생한 느낌을 강화했다.

TV 방송 영상도 개선했다. T커머스 방송 화면은 전체 화면의 절반 이상을 상품 및 결제 등에 대한 데이터 영역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영상이 다소 이질적으로 보일 수 있어서다.

영상의 전체적인 조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TV 앱을 구성하는 스킨 및 메뉴 등 화면 전체에 통일성을 주는 디자인을 적용해 비주얼을 바꾸고, 방송 화면에 계절적 요인을 반영해 시각적인 즐거움도 높였다.

이외에도 기획 프로그램(PGM)도 확대했다. 지난 4월 스타 쇼호스트 이수정을 전격 영입, 업계 내 단독 PGM으로 ‘수정샵()’을 선보인 게 대표적이다. 올라운드 플레이어 신진영 쇼호스트를 내세운 ‘신진영의 S shop(S샵)도 KT알파 쇼핑의 대표적인 뷰티 PGM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박승표 KT 알파 대표는 “4060 고객을 위한 쇼핑 편리성 제고에 집중하며 보기 편한 홈쇼핑 방송, 쇼핑하기 좋은 채널이 되려 한다”며 “트렌디한 상품과 차별화된 혜택, 특화 프로그램을 고루 갖춰 고객들에게 가치있는 쇼핑을 제안할 것”라고 강조했다.

(사진=KT 알파 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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