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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시영 위원장은 “정책 인건비 총액 제외를 인정하라”며 “이번 년도 공공기관 임금 인상 가이드 라인은 2.5%다. 서울시가 정책인건비 총액 제외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전 직원들의 임금은 삭감된다”고 강조했다. 정책 인건비는 정부나 시에서 발의한 사업과 정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인건비다.
그러면서 “정부나 서울시에서 발의한 정책, 사업을 도맡아 일만 하고, 보상은 커녕 오히려 임금을 깎겠다는 것”이라며 “공사 적자와 아무런 상관도 없는 우리가, 정부나 시에서 떠넘겨 도맡아 했음에도 보상은 커녕 오히려 직원들의 임금을 깎겠다는 처사를 수용할 노동단체는 대한민국에 없다”고 지적했다.
합리적인 규모의 신규 인원 채용에 대해서는 “현재 결원 300명, 장기 결원 76명, 퇴직자 301명, 월평균 퇴직 인원 22명으로 최소 680명의 인원이 확보돼야 현 상태를 유지할 수 있지만 서울시는 단 1명도 승인을 하지 않고 있다”며 “인원을 수백 수천명을 늘려달라는 게 아니다. 결원된 만큼만 인력채용을 해 직원들이 일하는 데에만 지장 없게 채용해달라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신규 채용을 승인하지 않으면서 인원을 줄이려는 이유는 적자가 심각한 서울교통공사의 ‘경영합리화’ 때문”이라며 “사람도 없는 새벽 1시까지 연장운행을 실시하면서 적자를 가중시켜 현 재정 상태를 만든 게 직원인가. 가뜩이나 열악한 직원들의 근무 환경을 더욱 악화시키겠다는 건 논리적이지도, 타당하지도 않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작금의 상황은 서울시가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파업을 조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더 나아가 거대 노총이 계획한 연대 파업에 올바른노동조합이 동참하라고 등떠미는 것 같다”며 “전쟁에도 명분이 중요하듯이, 파업도 명분이 중요하다. 하지만 서울시가 노조의 요구를 승인하면 파업의 명분은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올바른노조는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이 결렬됐고,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 찬성률 91.2% 가결돼 합법적 파업이 가능하다. 올해 처음 교섭권을 획득한 올바른노조는 만약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첫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공사의 다른 노조들도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민주노총 소속 제1노조인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구조조정 철회, 인력 운영 정상화, 1인 승무제 도입 중단 등에 관한 협상이 결렬되면 다음 달 6일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제2노조인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다음 달 2∼4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