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씨티케이·기술사인증원·가스안전公…시험인증 발전 공로로 산업부 장관 표창

김형욱 기자I 2020.06.19 11:00:00

국표원, 세계 인정의 날 기념 유공 포상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주)씨티케이와 기술사인증원㈜,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5개 기관과 전문가 7명이 시험인증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산업부 소속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세계 인정의 날(World Accreditation Day·6월9일)’을 기념해 19일 이 같은 유공 포상을 했다고 밝혔다. 원래는 기념식을 해왔지만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차원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유공 포상했다.

단체부문에선 △㈜씨티케이 △기술사인증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크레비즈큐엠 △육군 제3808부대가 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전기전자분야(EMC) 공인기관인 씨티케이는 2000년 공인 이후 매년 2만건 이상의 공인성적서를 발행하고 자체 전문가 양성 등 노력을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기술사인증원은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등 7개 분야 인증기관으로서 인증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고 평생교육시설 기관을 설립해 인증 전문가를 양성한 부분이 높이 평가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가스 용품과 안전기기 분야 국가품질 향상과 관련 제품의 수출 지원 공로로, 크레비즈큐엠은 국내 첫 ISO 경영시스템 도입으로 인증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등 공로로 각각 장관 표창을 받았다. 육군 제3808부대도 장약 함량분석분야 공인시험기관으로서 수상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개인 부문에선 △이용봉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 △이상문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센터장 △유성호 디오테크 시험연구소장 △손경섭 (주)한국경영인증원 검증심사원 △이창수 가스인 대표 △이영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팀장 △이승찬 키와코리아(주) 원장이 장관 표창을 받았다.

또 △이경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선임연구원 △이종배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송윤준 (재)FITI시험연구원 본부장 △강전필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엄석원 (주)알렉스분석시험소 소장 △최진우 인써티 대표 6명이 국표원장 표창을 받았다.

우리나라는 국표원이 운영하는 한국인정기구(KOLAS)와 한국제품인정기구(KAS), 민간 재단법인인 한국인정지원센터(KAB)가 1019개의 공인기관에 공인인정 자격을 부여해 기업이 이들 기관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제품 시험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들 기관에서 받은 시험인증 결과는 국제상호인정협정에 따라 104개국에서 통용된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국내 공인시험인증기관은 우리 수출산업의 일등공신”이라며 “공인기관 경쟁력이 곧 수출 경쟁력인 만큼 서비스 품질 제고와 신뢰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