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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보도자료·연설문 작성에 민원 상담까지.…공무원 업무 효율↑

이연호 기자I 2023.12.13 12:00:00

행정안전부, 통신 3사 등 8개 기업과 'AI 행정지원 서비스' 개발
키워드만 입력하면 각종 문서 작성 '뚝딱'...순식간에 관련 법령까지 찾아 민원 답변도
"공무원 업무 효율 향상으로 공공 서비스 질 향상...내년 상반기부터 시범 사용"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ㄱ씨는 교통사고 후 폐쇄회로(CC)TV 영상이 필요해 관할 지자체에 문의했다. 담당 공무원은 관련 규정에 따라 공개 여부를 판단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AI 서비스가 도입된다면 AI가 ㄱ씨의 민원을 분석한 후 과거 유사 사례, 관련 법령·지침 등 공무원이 놓칠 수도 있었던 정보까지 종합해 정보 공개 여부와 처리 절차를 제안해 준다. 특히 가장 최근에 개정된 법령이나 매뉴얼에 대한 내용도 모두 반영해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민원 처리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담당 공무원은 본래 갖고 있던 업무 지식과 AI의 정보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ㄱ씨의 민원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대할 수 있게 된다.
AI 이미지=픽사베이.
내년부터는 공무원들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보도자료나 연설문을 작성하고 민원 상담 업무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민간 기업과 협업을 통해 AI 적용이 적합한 업무 분야 및 현재의 기술적 수준 등을 확인해 문서 작성, 정보 검색 등 단순하고 반복적인 행정 업무를 지원해 주는 AI 행정지원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 계획의 핵심 선도 과제인 범정부 초거대 AI 도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행안부가 네이버, KT, LG, SKT 등 국내 8개 기업과 함께 추진해 왔다.

AI를 행정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에 앞서 기술의 효용성, 실현 가능성을 사전에 검증하는 단계로, 이번 사업을 통해 행정의 공공성, 보안성 확보가 중요한 점을 고려해 행정 업무에만 적용할 수 있는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먼저 LG, 코난테크놀로지 등은 AI가 보도자료, 연설문 등 문서의 초안을 작성해 주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SKT, 솔트룩스 등은 AI가 법령·지침 등을 기반으로 정보를 검색해 답변해 주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지난 12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AI 행정지원 서비스 시범 개발 결과’ 정책 설명회에서 조아라 행안부 정보공개과장은 “정부는 보고서나 각종 법령 등 내부 데이터를 제공하고 별도 예산은 투입하지 않았다”며 “참여 기업들은 자율적으로 특화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기술력을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좋은 기회기 때문에 오히려 정부에 고마움을 표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조 과장은 직접 AI 행정지원 서비스를 시연했는데, 작업자가 몇 개의 키워드만 입력하고 입력 버튼을 누르면 AI가 보도자료나 연설문을 바로 화면에 띄웠다. 민원인의 질의에도 근거 법령이나 지침, 판례 등 관련 정보를 검색해 순식간에 답변을 내놨고, 긴 분량의 문서를 단 몇 줄로 핵심만 요약해 주기도 했다. 조 과장은 “단순·반복 업무를 AI가 처리하게 되면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공무원들의 창의적 역량 발휘에 도움이 돼, 결국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 상반기부터 행안부 등 일부 중앙 부처와 지자체 일부 공무원 등부터 시범적으로 사용을 시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표=행정안전부.
행안부는 올해 실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I 기술을 정부의 업무관리시스템에 우선적으로 적용해 개편해 나갈 계획이며, 더 나아가 범정부 AI 공통 기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행안부는 오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AI, 업무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를 주제로 제25회 워크스마트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 행안부는 AI 행정지원 서비스 시범 개발 사업의 성과를 발표한다. 워크스마트포럼은 행정안전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14일 오후 2시부터 생중계될 예정이며, 국민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아래는 LG가 개발한 AI 행정지원 서비스 ‘행정 제너러티브(Generative) AI’가 작성한 보도자료 초안이다.



AI 행정지원 서비스 시범개발 결과 발표

- 국내 기술 수준, 보안성, 적용범위 등 사전검증

- 초거대 AI 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행정업무 혁신 방안 검토 예정

행정안전부는 국내 기술 수준, 보안성, 적용범위 등을 사전검증하기 위해 초거대 AI 기반 서비스를 공공부문에 도입하기 위한 시범개발을 추진해왔다고 발표했다.

민간의 AI 기술과 정부가 보유한 양질의 행정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한 AI 서비스를 통해 행정업무를 혁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AI 행정지원서비스 시범개발은 2023년 4월에 추진방안 마련 및 데이터 수집을 시작으로 7월에는 서비스 개발을 진행했으며, 11월에는 최종점검을 실시했다.

서비스 시범개발은 문서작성, 정보검색 등 행정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문서, 주요 키워드를 바탕으로 보도자료, 연설문, 행사계획, 민원답변서 등의 초안을 작성하고, 문서요약 및 정보검색을 수행한다.

이번 시범개발을 통해 행안부는 국내 기술 수준, 보안성, 적용범위 등에 대한 사전검증을 완료하고 초거대 AI 기반 서비스의 공공부문 적용기반을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개발된 서비스를 일부 직원 대상으로 시범 운용하여 AI 서비스 개발 시 고려사항 및 개선사항을 도출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번 AI 행정지원 서비스 시범개발 결과를 통해 국민들에게는 신속하고 정확한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공무원들에게는 행정업무 부담 완화로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는 2023년 12월 14일에 개최되는 제25회 워크스마트포럼에서 AI 행정지원 서비스 시범운용 및 초거대 AI 공공부문 적용기반 구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의 행정업무 혁신 또는 민원업무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초거대AI 기술 등을 활용한 업무혁신에 대한 발표와 토론,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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