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충남, 미래 국방산업 클러스터 기반 구축에 속도 올린다

박진환 기자I 2023.06.29 12:47:12

道, 29일 국방산업발전협 개최…4대 전략·24개 과제 추진
국방 관련 인프라와 인·물적 자원 활용 방산 전진기지 구축

29일 충남도청사 중회의실에서 충청남도 국방산업발전협의회가 열린 가운데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홍성=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충남이 미래 스마트 국방산업 선점을 위한 클러스터 기반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스마트 국방산업의 새로운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4대 전략 24개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충남도는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충청남도 국방산업발전협의회를 개최하고, 올해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와 국방산업발전협의회 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협의회는 K-방산을 위한 충남 방산혁신 생태계 조성 방안 연구용역 및 충남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 총괄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은 ‘충남도 국방산업 육성계획’에 따라 매년 수립·추진 중이다.

올해 실행계획인 스마트 국방산업 기반 조성 전략 중점과제로는 △국방 전력지원체계사업법 제정 △워리어플랫폼 테스트베드 센터 구축 △국방 관련 AI센터 유치 △국방공공기관 이전 및 유치 등 9건을 내놨다. 지역 맞춤형 국방산업 클러스터 구축 전략에서는 △호국문화체험단지 조성 △국방안보관광 클러스터 조성 △계룡 국방 컨벤션센터 조성 △국립 군사박물관 건립 △드론봇 테마파크 조성 △군납 식품 개발·가공 추진 등을 중점과제로 잡았다. 국방산업 융합 협력 네트워크 강화 전략에 따라서는 △국방 관련 기관 국방산업 육성 협력 관계 구축 △국방벤처기업 지원 강화 등을, 국방기업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 전략에 따라서는 △국방산학융합원 신설 추진 등을 중점과제로 추진한다. 충남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 논의에 앞서 가진 연구용역 보고에서는 라미경 서원대 교수가 국내외 방위산업 현황과 과제 및 충남 방산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제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내년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방안도 논의했다. 충남도는 내년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TF팀을 재가동하고, 주관 기관 선정과 사업계획서 고도화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전형식 부지사는 “최근 국방 환경은 4차 산업혁명과 첨단 과학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군대, 육해공 통합 운영 등 미래 지향적 국방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며 “충남은 국방 관련 기관 및 연구기관 등 최고 인프라와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K-방산의 미래 전진기지를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는 이날 협의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 조만간 국방산업 육성 실행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