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와 일본을 방문한 탑승객 가운데 LCC를 이용한 승객은 약 11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기존 항공사를 포함한 전체 이용객 548만여명의 약 20%다.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59만4000여명(10.5%)보다는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국적별로는 국내 LCC가 14.4%의 점유율을 차지해 5.6%에 불과한 일본 국적 LCC를 크게 앞질렀다. 현재 한일 노선에는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국내 LCC 5개가 취항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피치에비에이션, 스타플라이어, 에어아시아재팬 등 3개 LCC가 비행기를 띄우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국내 LCC가 인천, 김포, 부산을 기점으로 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나 삿포로, 오키나와, 나가사키 등 다양한 노선을 운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내 LCC는 한일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일본 항공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 7월 인천~도쿄 노선을 주 14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했으며 오는 10월27일부터는 인천~후쿠오카 노선 운항횟수를 기존 주 7회에서 주 14회로 늘린다. 진에어는 지난 7월 인천~나가사키 노선을 취항했으며 티웨이항공은 올 연말 인천~큐슈 사가 노선에 신규 취항할 계획이다.
반면 일본 LCC는 기존 노선 운항을 중단하고 취항 계획을 미루는 등 반대 행보를 보이고 있다.
ANA홀딩스와 에어아시아가 공동 설립한 에어아시아재팬은 낮은 인지도와 이에 따른 실적 부진 등을 이유로 합작관계를 청산하고 10월 26일 운항을 중단한다. 제트스타재팬은 당초 올 연말 우리나라와 중국 등 국제선에 취항하려던 계획을 내년 여름으로 연기했다.
국내 LCC들은 이 틈을 타 적극적으로 현지화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한국 소비자와 함께 일본 소비자도 사로잡아야 공격적 노선 확장에 따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국내 LCC가 중심이 돼 한일 노선에서 지속적으로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 노선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앞으로도 국내 항공업계가 다양한 현지 마케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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