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인도에 진출한 하이트진로(000080)는 현지사와 제휴해 뭄바이, 델리, 고아, 뿌네 등에서 소주를 유통 중이지만 각 주별로 허가를 받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으며 첸나이 주 정부에서는 2년이 지나도록 브랜드 등록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3일 ‘인도 주류시장 진출, 복잡하고 상이한 각 주 정부의 규제를 통과해야’ 보고서에서 “인도 헌법에 따라 주류 판매, 유통, 가격통제에 관한 권리는 주 정부가 독점하고 있고 주마다 주류 제조, 유통, 허가절차, 세금관련 규정이 모두 제각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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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주류시장은 인도산 양주, 맥주, 인도 전통주로 구분되며 이 중 인도산 양주와 맥주는 매년 9~15% 성장하고 있다. 인도 업체들뿐 아니라 사브밀러, 칼스버그, 하이네켄, 디아지오 등 글로벌 기업들도 인도 주류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이유다.
송송이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인도는 각 주별로 다른 국가라고 할 만큼 주별 제도가 상이하다”며 “중앙정부의 제도뿐 아니라 주정부의 제도와 법률을 면밀히 조사하고 시장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연구위원은 또 “현지 사정에 능통한 현지 업체를 파트너로 삼아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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