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가맹사업 희망자의 경우 가맹사업 창업 여부를 결정함에 있어 △입지상권 분석 △사업성 분석 △브랜드 선택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각종 조사 결과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제반 여건을 감안, 플랫폼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효과적인 창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존 가맹본부 및 가맹점사업자들이 가맹사업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예비창업자·직무교육 △법률·회계·세무 △정책정보(정부지원) △언론 스크랩 등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가 총망라돼 있다.
구체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제공시스템 정보공개서와 연계한 가맹본부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 홍보와 창업 정보 탐색을 위한 비대면 상시 채널 기능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예비창업자가 원하는 브랜드 및 본인의 투자 여력 등을 입력하면 창업 분석보고서를 제공해 창업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예비창업자와 가맹본부의 매칭을 지원하며 매장 양도·양수, 중고물품 및 설비 등 거래가 가능토록한다.
이번 플랫폼은 정보시스템의 인프라 구성으로 민간 클라우드를 도입해 정보화 자원의 운영비용 절감 및 편의성을 확보했으며 오픈소스 및 국산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해 유지비용 절감 및 국내 기술 경쟁력을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