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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 토론 세션에서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단편다큐멘터리상 후보에 오른 ‘부재의 기억’의 이승준 영화감독이 첫 연사로 나섰다.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과정과 세계화 전략, 다큐멘터리 영화의 역할과 공공지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어 해외 음원 홍보·유통 에이전시 ‘DFSB Kollective’의 버니 조 회장이 코로나19 상황 속 한국 대중음악 시장의 눈부신 성장을 강조했다. 문화기술(CT), 플랫폼,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K팝 비즈니스 모델이 북미 지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K팝 장르의 경쟁력 확보로 이어져 향후 더욱 의미 있는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리서치 세션은 캐나다 사이먼프레이저대학교의 진달용 교수가 진행했다. 북미 지역에서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한류를 미국의 한류 연구자들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이 펼쳐졌다. BTS의 상업적 성공의 의미, 한국의 팬데믹 공공 외교, 한국 웹툰의 세계화, 독립 미디어 제작자의 크라우드펀딩 등을 분석해 북미 지역의 한류 현상과 향후 한류의 추진 방향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했다.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은 “한류와 국제 문화교류 분야의 다양하고도 심층적인 토론을 토대로 학문적 영감과 성찰적 담론을 주고받는 기회를 제공했다”며 “발제자들의 다양한 제언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류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