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H, '드론' 활용 확대.. 비행·촬영·데이터 분석 원스톱 체제 구축

이진철 기자I 2017.11.07 09:47:13

LH 드런-웍스 체계 구축.. 연내 드론 25기 구입
LH-합천군-에어랜드항공 업무협약.. 드론산업 육성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부상한 드론을 전사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LH 드론-웍스 체계(LHDW)’를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LH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구입해 일부 업무에 활용했던 드론을 LH 융합기술로 본격 활용하기 위해 조달, 비행, 정보구득, 분석, 운영관리, 교육훈련, 규정제정 등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운영체계인 ‘LH 드론-웍스 운영시스템’ 구축을 추진했다.

LH는 연내 드론 25기를 구입하고, 비행제어 및 중앙 통제를 위한 비행부문 시스템과 촬영에서 데이터 분석까지 가능한 응용프로그램도 포함하는 원스톱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대수도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드론 활용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해 활용이 가능한 업무 분야를 5개 분야 12개 업무로 세분화하고 업무전반에서 활용하기 위한 LH 드론-웍스 체계를 수립했다.

지난 4월 LH는 국토교통부가 공동으로 개최한 드론웍스 포럼에서 드론 활용계획을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 발표하고 드론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드론기술과 제작사양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판교창조경제밸리내 총 22개 드론 스타트업 입주기업을 선정, 지원하는 등 신규 일자리 창출 수단으로도 활용 중이다.

LH는 “드런-웍스 체계를 활용하는 콜롬비아 산사태 취약지역 분석 프로젝트를 시범 사업으로 자체 수행 중”이라며 “향후 해외도시 개발사업에 적극 활용해 국내 드론기술의 해외 진출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LH는 지난 2일 합천군청에서 합천군, 에어랜드항공과 민·관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드론-웍스 체계 도입에 따른 드론 관리인력 수요를 충원하기 위해 LH 본사와 가장 근접한 정규 드론교육장에서 교육훈련 및 비행관련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지역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인 ‘청소년 드론-드림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안성욱 LH 공간정보기획부장은 “LH 드론-웍스 인프라 구축으로 국내 드론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드론운용을 위한 내부 지침 제정 및 법·제도 개정을 지속적 추진해 국내 드론산업 발전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 LH 사업규모에 따른 드론업무 수행기준 - 면적 30만㎡이상의 경우 회전익(자체)/고정익 드론을 이용한 외주용역 수행 - 면적 30만㎡이하의 경우 LH회전익 드론 위주로 자체 또는 외주용역 병행 수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