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얼굴·패션 속 화학이야기 다룬 '예뻐지는 화학' 발간

강민구 기자I 2023.02.14 09:52:05

화학연, 아름다움 속 화학 이야기 다뤄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얼굴, 헤어, 바디, 패션 등 일상 곳곳에 숨은 화학 이야기를 다룬 책이 나왔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인류가 아름다움을 가꾸고 실현하는 데 화학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를 다루기 위해 ‘예뻐지는 화학’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도서는 화학연의 ‘케미러브’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PDF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앞으로 발간 기념 이벤트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서의 첫 챕터 ‘얼굴, 아름다움을 바르다’에서는 스킨, 로션, 에센스 등의 기초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색조 화장품 속 화학 원리와 역할을 담았다.

두 번째 챕터 ‘헤어, 풍성함과 스타일을 담다’에서는 샴푸와 컨디셔너 속 화학 이야기, 염색과 펌의 화학적 원리, 탈모에 대한 화학 이야기를 수록했다.

세 번째 챕터 ‘바디, 건강과 화려함을 입다’에서는 선크림, 향수, 매니큐어, 문신에 담긴 화학 이야기를 풀어냈다.

네 번째 챕터 ‘패션, 멋을 걸치다’에서는 염료 속 화학, 합성 섬유의 등장과 활용, 디자이너가 사랑한 특별한 화학 소재,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소재 개발과 환경을 생각하는 패션을 다뤘다.

이미혜 원장은 발간사에서 “남녀노소, 시대, 지역을 떠나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움을 추구해왔고, 인류와 생명 역사 자체가 아름다움을 추구해온 역사”라며 “화학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며, 화학이 90억 인류의 아름다움을 실현한다는 데 기여한다는 점을 기억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화학연은 화학에 대한 불합리한 공포감인 ‘케모포비아’를 없애고, 생활 속 화학의 역할을 알리기 위해 화학대중화 사업을 해왔다. 그동안 △맛있는 화학 △안전한 화학 △케미토피아 등의 도서를 발간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예뻐지는 화학’ 도서를 발간했다.(자료=한국화학연구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