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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날 노동부가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보다 8.3% 상승, 시장의 예상치인 8.0%를 웃돌면서 여론은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블룸버그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은 시장을 뒤흔든 예상치를 넘어선 미국의 인플레이션 지표를 무시했다”고 평했으며, 로이터통신은 “치솟는 물가에도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변화와 의약품 가격 책정 등 민주당의 공약을 강조했다”고 표현했다.
공화당도 에너지 가격 상승과 증세 등을 가져올 것이라며 비난을 가했다. 미 공화당 전국위원회 론나 맥다니엘 의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가계에 대한 세금을 올리기 위해 스스로 파티를 열었고, 이는 경기 침체 기간임에도 그들이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 증명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또한 이날 앞선 성명을 통해 최근 CPI 상승률이 전월(8.5%) 대비 개선됐으나 완화를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는 점을 인정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휘발윳값 하락 등을 언급, “오늘의 지표는 미국 경제의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리는 데 진전이 있음을 보여준다”면서도 “인플레이션 완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IRA를 통과시킨 이유”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발표된 8월 근원 CPI(에너지와 식료품 등 변동성이 큰 품목을 제외) 상승률은 전년 대비 6.3%로 시장 예상치 6.1%를 웃돌았다. 월간으로는 0.6% 올랐다.
미국 내 제조시설을 건립하는 경우 세금 공제 및 기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IRA은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 등에 타격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산 전기차에 대해 세금공제 형태로 제공될 7500달러(약 1045만원) 규모의 전기차 보조금은 중간 선거를 앞둔 바이든 행정부의 주요 치적으로 언급되나, 한국 등에는 독소 조항으로 꼽힌다.
이날도 바이든 대통령은 해당 조항을 거듭 강조하면서 중고 전기차를 구입할 때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자동차 회사와 미국 노동자들은 전기차와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수십억 달러와 노력, 기술을 투자하고 있다”며 앞서 처리된 인프라법에 따라 미 전역의 고속도로에 50만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는 점을 언급, “이 모든 것이 미국에서 만들어진다(made in America)”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IRA은 높은 임금을 받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