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스타항공 “하반기 알마티 취항..고려인 동포 교류 활성화”

박민 기자I 2024.06.28 09:52:07

고려인글로벌네트워크 업무협약 체결

[이데일리 박민 기자] 이스타항공은 27일 고려인글로벌네트워크와 중앙아시아 노선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고려인글로벌네트워크는 국내외 고려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할 수 있도록 지난 4월 출범된 고려인 동포 단체로, 주로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 거주인 위주로 구성돼있다.

조중석 이스타항공 대표와 채예진 고려인글로벌네트워크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이스타항공)
이번 협약은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는 이스타항공의 카자흐스탄 알마티 취항을 앞두고, 상호 협력을 통해 고려인 동포의 편의 향상과 양 국가간의 인적, 물적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5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인천~알마티(주 2회) 운수권을 배분받았으며, 올 하반기 중 취항할 예정이다.

이스타항공과 고려인글로벌네트워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중앙아시아 노선 활성화 사업, △한민족 동포 유대감 강화 활동, △항공·관광 산업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한국과의 교역이 가장 활발한 카자흐스탄에서 고려인 동포들이 그동안 이루어 놓은 업적과 역할이 무척 크다”며 “이스타항공과 고려인글로벌네트워크의 협력으로 양 국가간 경제적, 문화적 교류가 한층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