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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7일 전 세계 OLED 스마트폰 판매량이 2020년 6억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올해 대비 판매량이 46% 치솟은 수준이다.
내년 OLED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은 화웨이와 샤오미,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OLED 스마트폰 채용을 지속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기존에는 고가형 플래그십 스마트폰 위주로 OLED를 적용해왔으나 최근 들어서는 중저가 스마트폰에 OLED를 탑재하는 등 적용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카운트포인트리서치가 전망한 내년 스마트폰 제조사별 OLED 스마트폰 채택률은 삼성전자(005930)가 7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오포(51%)와 애플(50%), 비보(45%) 등의 순이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 업체들이 자사 제품 차별화를 위해 300∼500달러(약 35만∼58만원)의 중급 스마트폰에도 OLED를 공격적으로 채택하면서 OLED 스마트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며 “폴더블폰과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 성장 등 기술 발전도 OLED 채용 스마트폰 증가에 영향을 주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업계는 이같은 추세를 고려해 스마트폰용 중소형 OLED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의 큰 수혜를 예상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용 OLED 점유율(매출 기준)에서 90.5%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BOE(4.0%)와 LG디스플레이(034220)(2.1%), 비저녹스(1.5%) 등은 점유율이 한자릿수에 불과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