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프로테옴텍, 자가면역 진단키트 국책과제 우수...‘해외 적극 공략’

유진희 기자I 2023.10.10 09:18:12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체외 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프로테옴텍(303360)은 국책 연구과제로 수행한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자가면역 다중진단 키트 개발’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프로테옴텍)


프로테옴텍이 국책과제를 통해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복합진단검사키트 ‘프로티아 ANA 프로파일’(PROTIA ANA Profile 18)은 18종의 자가항체를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국산화 성공에 따른 수입품 대체 효과,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해외 매출 발생 등이 이번 우수 등급 획득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제품의 양성 일치율 약 95%, 음성 일치율 약 99%, 총 일치율 약 98%이다. 민감도와 특이도도 경쟁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의미다.

판매도 순조롭다. 지난 1월 식약처 허가 획득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등 6개국에 수출을 개시했다. 최근에는 러시아 수출도 성공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오는 2027년 글로벌 자가면역질환 진단시장의 규모는 약 63억 달러에 달한다.

임국진 프로테옴텍 대표는 “자가면역질환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나, 그 원인을 정확히 알기 어렵다”며 “동시 다중 검사가 가능한 프로티아 ANA 프로파일은 보다 효율적인 자가면역 질환 진단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