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전·월세 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돼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비 부담이 증가하는 문제에 대해, 중·장기적 대책뿐 아니라 단기적 보완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유 장관은 “중산층 주거 안정을 위한 뉴스테이 정책이 조기에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국토 정책은 국민 생활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세가 월세로 전환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데 대해 그는 “시장의 흐름을 바꾸긴 어렵겠지만 월세가 세입자에게 부담이 더 크기 때문에 급격한 월세화 현상에 대해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며 “국회에서도 서민주거복지특위가 활동하고 있는만큼 국토부와 국회가 같이 대책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의견을 전했다.
교통물류 분야에 대해서는 체계 선진화 추진을 주문했다.
유 장관은 “교통운송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택시·택배산업 등의 과당경쟁을 해소할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항공분야에서도 소비자 주권을 강화하는 등 공급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분야의 통일 대비도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유 장관은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와 철도의 남한 내 단절구간 연결을 본격 추진해야 한다”며 “통일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수 있도록 국토의 장기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지난 2년간 (국토부는)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여러 사업들의 추진 기반을 마련하는데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는 지금까지 다져놓은 토대를 기반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해야 할 시기”라고 임기 중 업무 방향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