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파워정치인]이상민 법사위원장은 누구

김진우 기자I 2016.01.15 10:00:10
△이상민 국회 법사위원장이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 한대욱 기자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깐깐한 원칙주의자로 자기확신이 서면 뚝심 있게 소신을 밀어붙이는 강단 있는 정치인이란 평가다.

지난해 김영란법이 법사위원회로 넘어왔을 때 정무위 안에 언론인과 사립학교 교원이 포함된 것을 두고 위헌 소지가 있다는 소신발언을 했고, 최근 노동 및 경제 법안 직권상정 논란에도 원칙을 내세우며 반대를 했다. 강성 성향으로 알려졌으나 대화를 통해 해법을 모색하는 합리적인 면이 있고 당내 특정계파가 없이 두루 친목이 좋은 편이다.

2013년 5·4 전당대회 이후 들어선 김한길 대표 체제에서 강령정책분과위원장을 맡아 중도층 공략을 위한 당의 ‘우클릭’ 작업을 이끌었다. 2014년 3월에는 새정치연합 신당추진단에서 당헌당규분과위원장을 맡아 신당의 얼개를 짰다.

이후 2014년 6월부터 19대 국회 하반기 법사위원장을 맡으며 상임위 활동에 주력했다. 소아마비 장애를 딛고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17대 총선부터 내리 3선에 성공했다.

△1958년 대전 △대전 충남고 충남대 법학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겸 법안심사소위원장 △국회 미래전략 및 과학기술특별위원회 위원장 △국회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 위원장 △국회 미래한국헌법연구회 대표 △국회 교통안전포럼 대표 △17·18·19대 국회의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