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파 헬스케어는 과거 사진필름 분야를 뛰어넘어 의료영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이미징 전문기업으로, 지난 1867년 창립 이후 150년간 글로벌 하이테크 영상업계를 이끌어온 아그파-게바트 그룹(Agfa-Gevaert Group)에 소속돼 있다.
루닛은 지난 2021년 아그파 헬스케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아그파 헬스케어 제품에 탑재할 AI 영상분석 패키지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협업을 지속해 왔다. 양사는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를 기반으로 하는 통합 이미징 플랫폼 ‘아그파 헬스케어 엔터프라이즈 이미징(Agfa HealthCare Enterprise Imaging)’을 두바이 공공의료원(DAHC)에 처음으로 공급하게 됐다.
|
루닛과 아그파 헬스케어는 이번 UAE 두바이 제품 공급을 계기로 인근 중동지역 국가 진출에도 협업할 방침이다. 루닛은 앞서 지난해 초 로슈(Roche) 중동법인과 루닛 인사이트 MMG 수출 계약을 맺고 중동시장에 첫발을 내딛은 이후 UAE 아부다비,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주요 국가를 고객을 확보하는 등 중동시장 공략을 위한 저변을 넓히고 있다.
안줌 아흐메드(Dr. Anjum Ahmed) 아그파 헬스케어 인공지능 혁신책임자 및 글로벌 최고의료책임자(CMO)는 “이번 두바이 공공의료원의 AI 솔루션 도입은 영상의학과 전문의에게 데이터 기반의 진단 전문성을 높이고, 환자에게 정확한 진단에 따른 맞춤형 치료법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중동 경제 권역의 허브로서 영향력이 큰 두바이에 제품을 공급한 것은 향후 중동시장의 수익성을 확대할 중요한 기회”라며 “특히 아그파 헬스케어와 협업한 첫번째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만큼 앞으로도 아그파 헬스케어와 시너지를 낼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데이터브릿지(Data Bridg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중동지역 의료영상 시장은 2021년 기준 20억1000만달러(약 2조5000억원)로, 오는 2029년까지 연간 5.5% 성장해 2029년에는 시장규모가 30억8500만달러(약 3조 8000억원)까지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