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디퍼아이 "의료 솔루션에 엣지 AI 반도체 탑재"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양지윤 기자I 2023.12.05 09:28:54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디퍼아이는 최근 양산한 국산 엣지형 인공지능(AI) 반도체 ‘Tachy-BS402’를 시너지에이아이가 개발한 부정맥 예측진단 솔루션 ‘맥케이(Mac’AI)’에 탑재했다고 5일 밝혔다.

시너지에이아이는 신태영 이대목동병원 비뇨의학과 교수가 설립한 의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시너지에이아이 맥케이에 탑재된 디퍼아이의 엣지형 AI 반도체 ‘Tachy-BS402’는 딥러닝 학습된 AI 모델이 초소형 사이즈의 USB형 반도체 위에서 구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탑재된 모델은 다양한 부정맥에 대해 92.7%의 예측 정확도를 보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측은 “맥케이의 엣지형 AI 반도체 탑재 성공은 기존 GPU 기반 클라우드 시스템 대비 획기적인 전력소모 감소, 최고 수준의 데이터보안, 경비절감의 최대화를 구현할 수 있어 AI 반도체 실용화의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결과는 과기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AI반도체 응용실증지원 사업을 통한 지원이 결정적이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시너지에이아이 관계자는 “부정맥 진단에 있어 혁신적인 예측형 진료를 가능하게 할 맥케이 솔루션의 이번 엣지 AI-NPU 탑재 성공은 국산 AI 반도체 산업 융성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식약처 확증 임상시험은 완료했고 혁신의료기기 등록 등 정해진 절차를 마무리하게 되면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상용화에 더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