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투자증권은 ‘2022 MZ세대 투자인식 보고서, MZ는 어떻게 생각할까?’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한화투자증권이 ‘대학내일 20대연구소’와 함께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MZ세대(1981~2003년생)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를 보면 MZ세대 58%는 재테크를 건강관리, 취미생활 같은 자기 개발 활동으로 인식했다. MZ세대가 경험한 재테크는 예적금(64%)이 가장 많았고 주식(54%), 앱테크(53%)가 그 뒤를 이었다.
MZ세대는 유튜브, 팟캐스트 등 개인방송에서 주로 재테크 관련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및 신문, 재테크·금융관련 앱이 그 뒤를 이었다.
한화투자증권은 새로운 소비와 투자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MZ세대들이 가진 생각을 이해하고 바른투자로 안내하기 위해 이번 보고서를 준비했다.
‘ESG임팩트 투자’에서 MZ세대는 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ESG) 중 특히 환경분야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일상 속에서 실천하기 비교적 쉬운 ‘일회용품 사용 자제’ 등에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파이낸셜 케어’에서는 MZ세대의 절반 이상이 파이낸셜 케어(재무관리)를 ‘건강관리’, ‘취미 생활’과 같은 자기개발 활동 중 하나로 인식했다.
한편 한화투자증권은 보고서 발간을 기념해 블로그에서 보고서를 읽고 응원 댓글을 남긴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애플워치(2명), 동구밭 제로웨이스트 비누(5명), 친환경 요가매트(5명), 평생 돈 공부 도서(40명)를 제공한다.
한종석 한화투자증권 경영지원실 전무는 “한화투자증권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금융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전문 콘텐츠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ESG임팩트 투자와 같은 바른 투자를 더 많이 알리고 지속 가능한 ESG경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