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고바이오랩, 면역질환 후보균주 ‘KBL382’ 베트남 특허

김응태 기자I 2023.11.21 08:45:45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기업 고바이오랩(348150)은 핵심 면역질환 후보균주인 KBL382의 베트남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고 21일 밝혔다.

KBL382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유래한 면역 질환 후보 균주다. 항염증 및 면역 조절 기능, 장관벽 밀착 연접 강화 효과 등이 규명됐다. 특히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면역 질환 동물 모델에서 효능을 보여, 다양한 면역 질환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KBL382는 경증 및 중증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을 대상으로 면역조절제(immunomodulator)를 대체하는 유지 요법 치료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KBL382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특성상 심각한 부작용이 없는 새로운 작용기전을 지닌 치료제로, 평생 약물을 투약해야 하는 경증 및 중증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의 삶의 질을 크게 높여줄 혁신신약으로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바이오랩은 이번 베트남의 특허 등록을 포함해 미국, 캐나다, 일본 등을 포함한 총 9개국 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KBL382는 고바이오랩의 면역 질환 파이프라인에서 중요한 치료제 후보”라며 “향후 KBL382 균주의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한 글로벌 권리 획득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