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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의 정부광고액은 2016년 13억1500만원에서 2019년 186억5000만원으로 14배 증가했다. 2019년은 네이버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반면 다음카카오는 2016년에 비해 2019년 정부광고액이 2%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정부광고 마저 구글 등 외국 기업이 독점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어 정부광고 수익에 대한 제대로 된 과세도 어렵고, 각종 규제의 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하는 정부광고가 홍보의 효과만을 이유로 구글, 유튜브 등 해외 사업체 배만 불리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은 문제”라며 “언론진흥재단이 정부광고 배분과 홍보매체 선정에 대한 공익과 공정성 차원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