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가 주도하는 이번 베이징 행사 참가는 지난 6월 ‘테크크런치 상하이 2015’에 이은 두 번째다. 앞서 상하이 행사에 참가한 K뷰티 커머스 스타트업 ‘비투링크(B2LINK)’는 현장에서 만난 중국 유명 투자사로부터 최근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둔바 있다.
디캠프는 지난 10월 서류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커머스, 게임, 핀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중국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6개사를 선발했다. 선발 후 각 팀과 중국 시장 진출 전략과 방향 에 대한 논의를 거쳤다. 디캠프는 향후에도 현지 잠재 사업 파트너를 소개하고 현지 미디어 인터뷰 등을 주선하는 등 스타트업의 중국시장 진입을 위한 준비를 돕는다.
이번 테크크런치 베이징 2015 참가 프로그램은 한국 공동관 전시 운영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그 외에도 스타트업의 요구사항들을 바탕으로 적절한 파트너 미팅뿐만 아니라 네트워킹 파티에도 참여해 중국 진출을 준비하는 스타트업들이 유의미한 중국 네트워크를 형성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테크크런치 베이징은 중국 및 홍콩, 브라질 등지에서 약 6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중국 최대의 국제 스타트업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에 참가하는 6개 신생기업은 주식 알고리즘 분석과 종목 추천 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뉴지스탁’, 실사 영상 기반 모바일 게임 기업 ‘쇼베’, UX/UI 에디터 ‘아이유에디터(IUEditor)’, 면세점 O2O 쇼핑 플랫폼 ‘면세점월드’, SaaS 기반의 가입형 모니터링 서비스 ‘와탭랩 스’, 셀카 동영상 앱 ‘시어스랩’ 이다.
김광현 디캠프 센터장은 “중국에 대한 국내 스타트업의 관심도 뜨겁지만 지난 상해 행사 참가가 중국 벤처캐피탈의 한국 스타트업 투자로 이어지는 등 중국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디캠프의 대중국 사업이 보다 풍성한 결실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