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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해 한국게임학회가 구글과 함께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를 겨냥해 “무능과 무책임을 규탄한다”는 원색적 비난을 담은 성명을 냈는데요. 이용자 입장에선 게임위가 크게 잘못한 것처럼 비쳐질 수 있으나, 단순히 게임위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돌릴 문제는 아닙니다. 구조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 모바일게임이 쏟아지다보니 간혹 이 같은 게임이 안전망을 뚫고나와 이슈가 되기도 합니다. 구글 등 플랫폼 사업자의 자체등급분류가 세계적 트렌드인데다 모든 게임을 들여다볼 수 없는 노릇이고, 여기에 사후관리를 맡은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모니터링 인력 부족이 겹치면서 일어난 문제입니다. 점차 게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존 게임의 업데이트까지 지켜봐야하는 상황인데요.
앞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위에 예산과 책임을 좀더 실어주는 조치를 해야 할 것이고, 구글 등 사업자에게도 자체등급분류를 했다면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는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합니다. 게임위가 구글에 등급분류 변화 또는 삭제 조치를 통보한 뒤 지체없이 대응하는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이처럼 옷벗기기 게임이 단기간에 화제가 됐지만, 업계 전체로 보면 작은 뿐더러 스쳐지나가는 문제입니다. 그보다 훨씬 크면서 대응이 시급한 문제가 있습니다. ‘돈 버는 게임’으로 불리는 플레이투언(P2E) 게임입니다. P2E는 올해 게임업계를 관통하는 초대규모 유행이 될 조짐이 엿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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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소비자의 돈을 노리고 시장에 접근하는 ‘치고 빠지기’ 방식의 P2E게임이 활개칠 수 있다는 겁니다. 마케팅 물량으로 이용자를 유인하고 어느 정도 인기를 끌어 토큰 가격이 올라가면 기업이 가진 토큰을 한 번에 정리한 뒤 서비스를 접을 수 있다는 겁니다.
게다가 국내에선 P2E가 불법 게임이다보니 누구에게 책임소재를 물을 수 있는 방법도 마땅치 않습니다. ‘무한돌파삼국지’ 사례처럼 국내 규제가 있는 것을 알면서도 버젓이 출시한 뒤 게임위와 소송을 벌이면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서비스를 이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처럼 대담한 기업이 하나둘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게임위 입장에선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는 겁니다.
이대로 놔둔다면 시장이 제대로 자리 잡히기 전 ‘기업만 돈 버는 게임’이 될 수 있겠지요. 치고 빠지기 식으로 중국산 웹게임이 활개치던 몇 년 전 시장 상황이 재현되지 말란 법은 없습니다. 제도권이 P2E를 품되 열어제칠 부분은 열고, 과도한 환전과 사행성 요소 등을 막는 접근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