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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030 젊은 층의 경우 압구정, 북촌 한옥마을 등 서울은 물론 강릉·전주 등 지방 도시까지 찾아가 전통주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직접 만들어보는 콘텐츠가 이색 데이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루한 이미지를 벗고 젊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 술 빚기 등 체험형 원데이 클래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막걸리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까지 침체기를 겪은 막걸리는 2017년부터 ‘홈술’로 대변되는 가정 내 주류 소비 증가로 지난해에만 44만 8000㎘가 출고되는 등 45만㎘ 이상 출고 됐던 ‘막걸리 황금기’ 2011년에 버금가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맛있는 음식과 함께 술을 곁들이는 미식문화의 확산과 외식업 등 판로 확대가 경험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고객들의 트렌드와 더해져 막걸리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신세계백화점 전통주 전문 매장 ‘우리술방’은 추석을 맞아 직접 만들어 먹는 막걸리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우리 술방에서 명절을 맞이해 선보이는 ‘DIY 막걸리(5만원)’는 천연 재료만을 사용한 막걸리 분말과 김치 유산균 발효제를 물과 함께 섞어 이틀간 숙성 시키는 제품이다.
수제 맥주처럼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막걸리로 개인 기호에 맞춰 유자, 꿀 등을 첨가해 ‘나만의 막걸리’를 만드는 재미까지 더했다.
이같은 DIY 막걸리는 지난 8일, 첫 선을 보인 이후 구매 고객의 절반 이상이 3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고객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체 판매의 20% 가량은 외국인 고객이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