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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월간 사용자 수(MAU)는 27만명, 가입자 수는 70만명을 넘어 올 1월대비 각각 4.6배, 9.5배나 증가했다. 사용자들은 수업 필기, 회의록 작성, 통화 내역 관리, 상담 기록 관리 등을 위해 클로바노트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클로바노트의 인기는 우수한 음성인식 품질과 편리한 사용성 때문이다. 네이버는 지난 7월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 기반으로 성능이 강화된 음성인식 엔진 ‘NEST’(Neural End-to-end Speech Transcriber)를 클로바노트에 우선 탑재해 음성인식 정확도를 대폭 높인 바 있다. 또한 참석자별로 음성인식 결과를 분리하는 화자인식 엔진 ‘WISE’(Who Is Speaking)도 성능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
새로운 기능도 추가 중이다. 최근엔 한국어뿐 아니라 영어와 일본어도 인식이 가능해져 외국어 강의나 컨퍼런스콜 등에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잠금 화면을 해제하고 앱을 실행해 새로운 노트를 만드는 번거로움 없이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쉽고 빠르게 녹음을 시작할 수 있도록 녹음 위젯도 선보였다.
지난 6월엔 클로바노트를 화상회의 솔루션 ‘줌’과 연동할 수 있는 업데이트도 진행됐다. 클로바노트 PC웹에서 줌 계정을 연결하면 자신이 호스트인 줌 미팅시 클로바노트에 자동으로 노트가 생성돼 녹음하고 회의 내용을 텍스트로 기록한다. 녹음 중 클로바노트 PC웹에서 메모를 작성할 수 있으며 회의 내용과 관련된 메모를 작성하면 인식률을 높일 수 있다. 줌 미팅이 종료되면 클로바노트에서 자동으로 녹음을 종료하고 음성은 텍스트로 변환된다.
클로바노트 서비스를 이끄는 한익상 네이버 책임리더는 “작성한 노트를 더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공유 및 편집 기능 개선과 그룹 관리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줌을 시작으로 네이버웍스, 네이버 웨일온, 구글 밋 등 다양한 화상회의 솔루션과의 연동을 확대해 업무 환경에 더욱 유용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