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전우제 KB증권 연구원은 “2분기 매출액은 전기보다 6% 증가한 6조5000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간 75% 늘어난 2759억원에 달할 것”이라며 “영업이익 기준 시장기대치(2967억원)을 살짝 하회하겠지만 대체로 부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판가 하락에도 판매량이 늘어난 점은 증익으로 나타나겠지만 중국과 미국의 설비전환 및 유럽의 판매부진 등으로 전체 가동률이 60% 초반에 머물며 생산세액공제(AMPC)를 제외한 본업 영업손실이 668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AMPC는 3427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1550억원 증가하는 등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4월부터 얼티엄 2공장이 단계적으로 가동되며 GM 신차 이퀴녹스(Equinox)향 생산이 시작된다”고 기대했다.
그는 “미국과 인도네시아 신규 설비는 2분기부터 설치 중이며 초기 라인들의 수율은 90%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통상 1개월에 1라인 (4.5GW)씩 설치·가동 되기에, 인니 (현대 조인트벤처)는 3분기 초부터, 미국 (얼티엄 2공장)은 2025년 초 전체 가동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어 “유럽 시장은 NCM (니켈-코발트-망간) 및 LFP (리튬인산철)로 대응 지속할 예정”이라며 “계약이 종료된 설비들을 활용, 내년 하반기부터 LFP 전환이 계획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 설비 (10GWh)의 LFP 전환도 시작되며 1차적으로 2024년 말까지 2GWh를 LFP로 전환할 예정이다.
그는 “미국에 이어 유럽도 대 중국 추가 관세를 발표했다”면서 “서방 국가들의 중국 EV 견제에도, 월 11일, GM의 2024년 EV 생산 가이던스를 20만~30만대에서 20만~25만대로 하향 조정한 점은 아쉽다”면서도 “6월 출하될 GM Equinox 전기차의 가격 매력에 따른 수요 확대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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