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자신만만 재테크 시즌2]2030 여성 재테크 전략(VOD)

한규석 기자I 2007.08.07 10:00:00
[이데일리 한규석PD] 다양한 사회 변화로 전문성을 지닌 여성들의 증가, 그리고 결혼준비 등 목돈 마련의 필요성 때문에 재테크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가정을 이루는 20~30대는 재테크의 시작점에 해당하는 단계로 어느 때보다 그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시기 여성들에게는 어떠한 재테크 전략이 필요한 것일까?

여성 재테크에 있어 결혼이라는 중대한 이벤트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결혼 전에는 주택 마련과 결혼 등 구체적인 인생 이벤트를 설계하고 그에 맞는 재무계획을 세워야 한다.
 
반면 결혼 후에는 자녀 양육이나 노후 준비 등으로 인해 보다 체계적인 재테크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재테크의 출발은 급여 통장을 관리에서 시작해야 한다. 최근 많은 직장인들은 증권사의 CMA를 급여 통장으로 주로 활용하고 있다. 자유로운 입출금 기능과 자동이체가 가능하고 하루만 맏겨도 4%이상의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좀 더 많은 수익이 기대되는 장기 운용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으로 절세형 장기 금융 상품인 장기주택마련 저축이나 펀드, 그리고 연금 저축이나 연금 보험 등을 들 수 있다.
 
이 상품들은 장기간 유지시 투자 수익에서 빠져나가는 세금을 줄여 수익과 절세,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상품이다.


재테크에 있어 보험 가입 또한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보험도 미혼 여성과 기혼 여성이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차이가 있다. 특히 기혼 여성의 경우 가족 구성원별로 필요한 보험 상품을 준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병 보장과 가장 유고 대비, 자녀 교육, 노후 대비등의 목적에 맞는 보험의 가입이 필요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