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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 ‘노브랜드’ 도입 매장 100호점 돌파

김정유 기자I 2024.06.20 08:43:06

4월부터 본격 확대, 향후 운영상품도 800개로 확대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이마트24는 ‘노브랜드’ 상품 판매 매장이 100호점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노브랜드 상품 판매를 시작한지 50여일만에 달성한 성과다. 이마트24는 올 초 10개 점포에서 노브랜드 상품 판매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후 4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신규점포 확대와 기존 가맹점에 노브랜드 상품을 적극 도입해왔다.

이마트24 매장 내 노브랜드 상품이 진열된 모습. (사진=이마트24)
기존 가맹점은 노브랜드 상품 도입 전보다 평균 일매출이 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점의 경우 기존점의 평균 일매출 보다 20% 이상 성장 중이다. 이에 따라 경영주 수익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이마트24에서 판매하는 노브랜드 상품 중 감자칩, 초코칩쿠키 등 간식류를 비롯해 닭가슴살, 매콤달콤닭강정, 숯불데리야끼닭꼬치, 불고기피자 등 냉동·냉장 간편식과 3겹화장지, 물티슈, 키친타월 등 일상용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브랜드 상품을 도입한 이마트24 의정부용현점 경영주는 “노브랜드를 좋아하는 팬이 많은 것 같다”며 “가까운 편의점에서 노브랜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어 좋아하는 분위기다”라고 전했다.

앞서 이마트24는 한채양 통합 대표 체제에서 이마트와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왔다. 가맹점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브랜드 상품과 이를 활용한 로열티 가맹모델을 도입하게 됐다.

이마트24 기존점 중 노브랜드 상품 도입을 원하는 점포는 본사와 협의해 400~500여종의 노브랜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기존점 경영주는 월회비 구조를 유지하면서 노브랜드 상품 판매에 대한 수익을 경영주와 본사가 배분해서 가져갈 수 있다. 향후 운영 상품은 80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 이마트24가 새롭게 선보인 로열티 가맹모델은 노브랜드 상품 판매를 기본으로 하며 가맹점과 본사가 이익을 배분하는 구조다. 지난 4월 이후 오픈하는 모든 이마트24 신규점에 적용된다.

로열티 가맹모델이 적용된 신규점은 19시간 운영 기준, 매출이익을 가맹점이 71%, 본사가 29%를 가져간다. 경영주 이익 배분율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이마트24는 노브랜드 상품을 활용한 새로운 가맹모델 도입이 재도약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만준 이마트24 운영본부장은 “이마트24는 치열해지는 경쟁 상황 속에서 노브랜드 상품, 로열티 가맹모델 도입을 통해 가맹점과 본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려고 한다”며 “앞으로 가맹점과 본사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동반 성장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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