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2023년 1분기에는 2022년 납입했던 면세점 특허수수료 관련한 환입이 발생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친다”며 “특허수수료 환입을 제외해도 면세 사업은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할 전망인데, 이는 송객수수료가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전분기 대비 약 5~10% 수준 하락 추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인천공항 면세 사업권에 대하여 예비 입찰 결과가 발표되며 관련한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강조했다.
관세청의 그룹 내 중복 낙찰 금지 조항에 따라서 호텔신라와 신세계는 동일한 카테고리(화장품, 향수, 주류 등)를 운영하게 된다. 이번 신규 사업자가 납부하는 합산 연간 임차 금액(약 8500억~8700억원 수준)은 2018~2019년(약 1조~1조5000억원 추정) 대비 줄어들었다고 추정하기 때문에 호텔신라를 포함한 참여자 모두에게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그는 “호텔신라의 1분기 실적은 부진하지만, 송객수수료 인하로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 시 중국향 훈풍을 즐기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연초 시장의 기대와 달리 따이공 매출은 1분기에 큰 회복을 보이지 못했다”면서 “이는 작년의 부진한 광군제 등에 따라 중국 로컬 화장품사와 유통사에 재고가 쌓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국내외 화장품사의 평균 재고소진 일수가 120~150일임을 고려하면 따이공의 매출은 4월 초~중순부터 본격적으로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라며 “호텔 부문의 비용 구조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이에 김 연구원은 “체질 개선 효과가 이어지며 2023년 호텔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9.7%로 2019년 5.6%보다 높은 수준을 달성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