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4일 ‘아세안 주요국 서비스시장의 동향 및 진출과제’ 보고서에서 “아세안 주요국(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들은 세계 경제성장률을 크게 웃돌며 고공성장을 보이고 있고 특히 서비스산업은 2000년 이후 연간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경제의 서비스화’가 크게 진전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성장하는 아세안 서비스시장에 대한 각국의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주요 경쟁국인 일본은 최근 대아세안 주요국 서비스산업 투자진출이 제조업을 능가할 정도로 적극적인 공략에 나서고 있다”며 “반면 우리의 대아세안 서비스산업 투자는 감소세를 보임에 따라 향후 아세안 내 양국 서비스 기업 간 경쟁력 차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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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시장은 일반 상품시장과는 달리 고객과의 접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의 진출확대를 위해서는 적극적 투자확대와 더불어 선제적 공략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일본 기업들과 같이 △장기적 관점의 접근 △적정 수요층 타겟팅 △업체간 제휴 활용 △서비스 균질화 관리 등의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고 무협은 조언했다.
김정덕 무역협회 연구원은 “최근 미쯔비시 연구소에서 아세안에 진출한 일본 서비스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현지 진출에 있어 규제정보 부족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다”며 “정부와 유관기관에서는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 진출 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시장 동향, 현지 법률 및 규제 등에 대한 정보제공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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