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문의 칼럼]자존감 떨어뜨리는 흉터, 원인별 치료로 말끔하게

이순용 기자I 2024.06.19 07:12:36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 피부는 신체를 보호하는 첫 번째 방어선이자, 외적인 아름다움과 자신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사춘기의 흔적, 상처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피부에 흉터가 생기면 미용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개인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흉터는 여드름이 염증을 일으킨 후 치유되는 과정에서 잘못된 압출을 하거나 염증이 악화돼 발생하는 여드름 흉터 외에 외상이나 수술로 인해 손상된 피부가 치유되면서 남는 다친 흉터,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
화상을 입은 피부 조직으로 인한 화상 흉터, 급격한 체중 증가나 성장기, 임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피부 밑에 위치한 탄력 섬유가 피부가 늘어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찢어지는 튼살 등 다양한 종류의 흉터가 있으며 각기 다른 원인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과거에는 흉터 부위에 손주사를 이용한 물리적인 방법으로 함몰된 흉터를 차오르게 하는 서브시전(Subcision)으로 진피 내 콜라겐 형성을 촉진했으나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정확한 지점에 작용하지 못할 수 있고 다운타임이 심한 것이 단점이었다. 하지만 최근 바늘 없이 약물을 주입하는 큐어젯, 미라젯과 같은 장비를 통해 매우 미세한 홀을 만들어 정확한 깊이에 도달하는 섬세한 시술이 가능해졌다. 얕은 흉터, 깊은 흉터에 모두 효과적이며 손으로 하는 서브시전과 달리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프락셀 레이저의 경우 피부 자극이 되어 홍조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박피를 하지 않고 프락셔널 니들로 진피 내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하여 흉터 부위를 재생시키는 방식이 있다. 큐어젯, 미라젯과 함께 병행할 수 있고 다친 흉터, 튼살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과거에는 튼살 치료가 어려웠지만 이러한 방식을 이용하여 만족스러운 치료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인젝션을 이용해 흉터 부위에 피부 재생 물질을 직접 주사로 넣어주는 방법, 튀어나온 흉터는 납작하게 만드는 주사와 더불어 피부를 정상화 시키는 부스터와 각종 레이저 방법 등이 있다. 패이거나 튀어나오지 않은 붉은기를 없애고 싶다면 브이빔퍼펙타 시술을 추천한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흉터는 형태와 깊이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존재하며, 개인의 피부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흉터 제거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 흉터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흉터로 인한 고민이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정상 피부와 유사한 형태로 개선해 건강한 피부를 되찾길 바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