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종식되지 않는 코로나…언택트 확산에 '뷰티 플랫폼' 대세

이윤화 기자I 2020.06.09 05:15:00

비대면 쇼핑·온라인 소비 증가로 화장품도 온라인 구매
MZ세대 원하는 콘텐츠부터 맞춤 화장품 추천, 구매까지
미샤 등 기존 화장품 업체, 뷰티 커뮤니티도 디지털 강화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언택트·untact)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화장품 업계에도 디지털 바람이 불고 있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의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인 지난 3월 유통업체의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6.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부문 거래액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1% 상승했다.

세종텔레콤 V-커머스 뷰티 플랫폼 ‘왈라뷰(wallaVU)’ 주요 영상 콘텐츠. (사진=왈라뷰)
◇볼거리부터 구매까지 한 번에…대세는 ‘V-커머스’

동영상 시청을 선호하는 MZ세대들 사이에서는 직접 매장에 가지 않아도 영상으로 제품을 경험하고 바로 구매까지 가능한 영상 기반의 뷰티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세종텔레콤이 운영하는 V-커머스(비디오 커머스) 뷰티 플랫폼이자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왈라뷰’(wallaVU)가 대표적이다. 10~20대를 타깃으로 메이크업 노하우, 제품 발색 표현, 인기 아이템 비교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모바일 앱과 웹페이지, SNS채널을 통해 제공한다.

만화카페, 고깃집 등 MZ세대들이 자주 가는 장소에 어울리는 메이크업과 어버이날 기념 인간 카네이션, MBTI 유형 메이크업 등 영상을 즐기며 앱에서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제품 하나를 사더라도 재미를 추구하는 10~20대 ‘펀슈머’를 적극 공략하는 것. 실제로 왈라뷰를 이용하는 구매 고객은 10대가 전체의 65%, 20대 초반이 11%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상 내 원하는 부분을 간편하게 찾아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해 시청 편의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뷰티비 영역에서 영상을 클릭 후 아이 메이크업만 보고 싶다면, ‘눈썹’과 ‘눈’ 이모지탭을 누르면 해당 구간으로 바로 이동해 원하는 부분을 시청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영상에서 사용한 제품’ 영역을 클릭하면 판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어 쇼핑 편의성 또한 향상됐다.

김성훈 세종텔레콤 커머스 사업총괄 이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립 메이크업보다 눈 화장에 집중하는 경향으로 지난 4월 아이브로우, 섀도우, 마스카라와 같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매출이 전월 대비 6배 증가했다”며 “앞으로 온라인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뷰티 커머스 플랫폼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마이눙크닷컴 웹페이지. (사진=에이블씨엔씨)
◇뷰티 커뮤니티·기존 화장품 브랜드도 디지털 가속화

국내 최대 뷰티 커뮤니티 ‘파우더룸’은 모바일 앱을 전면 개편하며 뷰티 정보와 함께 해당 콘텐츠에 사용된 제품을 플랫폼 내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커머스 연계 기능을 강화했다. 소비자가 직접 본인의 메이크업과 사용한 제품을 공유하는 ‘MOTD(Match Of The Day)’, 전문 뷰티 에디터의 스타일 팁, 뷰티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의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자신의 피부 타입이나 퍼스널 컬러 등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맞춤 탐색 기능도 있다. ‘가을 웜톤’을 자신의 프로필에 입력하면 같은 가을 웜톤의 인기 유저가 추천되거나 퍼스널 컬러에 맞는 리뷰가 우선 노출되는 식이다.

버드뷰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는 최근 소비자가 원하는 화장품을 찾을 수 있도록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했다. 홈 화면과 메뉴 등 사용자경험(UX) 전면 개편해 사용자가 브랜드, 제품, 성분별 즐겨찾기, 제품 리뷰 등 제품 관련 개인화된 정보와 내 피부타입과 고민 등 사용자 정보를 세부적으로 입력할 수 있다.

한편 기존 화장품 업체도 온라인 플랫폼을 새롭게 론칭하며 디지털 플랫폼 강화에 나섰다. 화장품 브랜드 미샤를 운영 중인 에이블씨엔씨는 지난 4월 미샤, 어퓨 등을 포함해 국내외 190여 개의 브랜드 제품을 하나의 공간에서 판매하는 종합 화장품몰 ‘마이눙크닷컴’과 모바일 앱 ‘눙크’를 오픈했다.

마이눙크닷컴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통합검색 기능과 제품 속성별 검색 기능을 갖췄으며 최신 뷰티 트렌드를 소개하고 화장품을 추천하는 ‘매거진’ 등의 콘텐츠도 제공한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