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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으로 보면 지난해 12월 560만5973만명을 기록하며 월별 최다 수송객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12월(609만3340명)의 92% 수준이다. 일본과 동북아 등 단기 노선 여객수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지난해 12월 일본 노선 수송 여객 수는 약 140만명으로 1년 전보다 72.5% 증가했다. 대만·마카오·몽골·홍콩 등 동북아 노선 수송 여객도 49만여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4.6% 급증했다.
이처럼 여객 수송 실적이 크게 회복하면서 지난해 주요 항공사 매출도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항공의 매출액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별도 기준 14조5084억원으로 2018년(12조6512억원) 이후 역대 최대 성적을 다시 쓸 전망이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은 매출 7조5590억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점쳐진다.
LCC 업계도 마찬가지다. 제주항공과 티웨이항공은 지난 한해 연결 기준 각각 1조6185억원, 1조3155억원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진에어는 별도 기준 1조3348억원이 예상된다. 제주항공은 2019년(1조3840억원), 진에어는 2018년(1조107억원)에 세웠던 역대 성적을 갈아치우고, 티웨이는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원 돌파라는 기록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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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부진했던 화물 수송 실적도 최근 들어 호조세다. 지난해 인천공항의 12월 화물 수송 실적은 24만6947톤(t)으로 1년 전보다 6.4% 증가했다. 월별로 보면 지난해 9월(23만5485t) 이후 4개월째 오름세를 보였다. 최근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보이는 점도 유류할증료 부담 완화 등 여객과 화물 수송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항공사 간 중복 노선 경쟁이 심화하고 있고 중동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정서 불안이 불확실성 변수로 꼽히고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올해 항공사들이 신규 기재 도입 등 수요에 대응하고 있는 만큼 여객 수요는 활발하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만 지방공항 신규 취항·신규 취항·증편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과잉 경쟁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