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뷰튜버 선정 최고 화장품]‘에뛰드’ 1위

류성 기자I 2020.06.14 09:30:49

국내 최초 뷰티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 매주 발표
뷰튜버 선호 분야별 화장품 랭킹 선정
팔레트 맛집, ‘에뛰드’ 베이스 시장도 장악
덥고 습한 날씨 탓에 ‘크림’보다 ‘세럼’이 인기

[이데일리 류성 기자] 이데일리는 지난달부터 국내 최초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회사명 작당모의)’와 공동으로 매주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랭킹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이 네번째다.

잼페이스는 지난 6월 3일부터 6월 9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1966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스킨케어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발표했다.

순위를 살펴보면 아이팔레트와 블러셔는 기존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가 상위권을 차지한 것과 달리 베이스 부문은 ‘에뛰드’와 ‘에스쁘아’의 신제품이 각각 1,2위를 차지했다. ‘파데 유목민’, ‘쿠션 유목민’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질 만큼 신제품 출시에 영향을 많이 받아 브랜드 간의 경쟁이 특히 치열한 가운데서도 ‘에뛰드’와 ‘에스쁘아’는 몇 주째 상위권을 머무르며 활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주간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잼페이스에서는 매주 주간 랭킹에 선정된 제품을 사용한 뷰튜버 영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에뛰드’와 ‘에스쁘아’, ‘베이스명가’로서의 자존심 지켜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에뛰드’와 ‘에스쁘아’가 1위부터 4위까지 순위를 점령하며 ‘베이스 명가’로서의 자존심을 지켰다.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보다 커버력과 밀착력을 강화한 ‘에뛰드 - 뉴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과 ‘테이핑 커버 쿠션’에 촉촉한 광을 더한 ‘에스쁘아 - 테이핑 커버 모이스트 쿠션’이 각각 1위와 2위에 올랐다.

3위는 ‘에뛰드 - [드럭스토어 전용] 더블래스팅 커버 파운데이션’이, 4위는 ‘에스쁘아 - 프로테일러 비실크 쿠션’이, 5위는 ‘치카이치코 - 원 해피 씬 레이어 커버 쿠션’이 각각 선정됐다.

◇ 진정과 보습기능의 토너와 앰플에 대한 선호도 높아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제형이 가볍고 산뜻하게 마무리되는 스킨과 앰플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토너와 끈적임 없이 피부에 수분을 채워주는 앰플과 세럼이 상위권을 차지한 것.

1위와 2위는 뷰튜버 화장품 랭킹에 자주 등장하는 인기 제품인 ‘헤이네이처 - 어성초 스킨’과 ‘코스알엑스 - 퓨어 핏 시카 토너’가 선정됐다. 3위는 출시와 동시에 5월 넷째 주 뷰튜버 화장품 랭킹 2위에 올랐던 ‘이니스프리 - 트루케어 비타민C 20 앰플’이, 4위는 ‘닥터자르트’의 신제품인 ‘솔라바이옴™ 앰플’이 차지했다. 5위는 올리브영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토리든’의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세럼’이 차지했다.

◇ 뷰티 크리에이터, ‘라뮤끄’ 화장품, ‘에크멀’ 립스틱 2주째 1위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에크멀 - ’논-섹션 팁스틱‘이 2주째 1위 자리를 지켰다. ’에크멀‘은 유튜버 구독자 수 136만명을 보유한 탑 뷰티 크리에이터 ’라뮤끄‘가 론칭한 브랜드다. 마스크 착용의 영향으로 잠시 주춤했던 촉촉한 제형의 립 제품이 다시 인기를 얻으면서 반짝이는 입술을 연출하는 ’머지 - 오로라 듀이 틴트‘와 ’스틸라 - 샤인 피버 립 바이닐‘이 각각 2위와 4위에 올랐다. 3위는 ’페리페라 - 잉크 더 에어리 벨벳‘, ’5위는 ‘삐아 - 블러 틴트Ⅲ’가 각각 선정됐다.

◇ 블러셔 부문, 스테디셀러의 존재감 여전해

컨투어링 메이크업 중 블러셔 부문은 기존 스테디셀러의 존재감이 여전히 큰 가운데 중저가 브랜드들의 활약세를 엿볼 수 있었다. ‘크리니크 - 치크 팝’이 1위에 선정됐고, 2위는 ‘롬앤 - 베러 댄 치크’, 3위는 ‘네이밍 - 플러피 파우더 블러쉬’, 4위는 ‘어퓨 - 파스텔 블러셔’가 각각 선정됐다. 5위는 ‘크리니크 - 치크 팝’과 더불어 블러셔계의 스테디셀러로 손꼽히는 ‘나스 - 블러쉬’가 차지했다.

◇ 아이팔레트, 기존 베스트셀러가 꾸준히 인기

아이 메이크업 중 아이팔레트 부문은 6월 첫 주 신제품 출시가 줄어들면서 4,5월에 출시된 제품들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1위는 ‘웨이크메이크 - 무드스타일러’, 2위는 ‘클리오 - 프로 아이 팔레트’, 3위는 ‘롬앤 - 베러 댄 아이즈 우유시리즈’, 4위는 ‘에뛰드 - 플레이 컬러 아이즈 로제 와인’, 5위는 ‘페리페라 - 올테이크 무드팔레트’가 차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