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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6년 12월 노무현 정부 때 검토됐던 신공항 문제가 14년만에 또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온 가운데 부산시가 김해신공항 대신 주장해왔던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힘이 실리면서 지역간 갈등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국무총리실 산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해 “안전, 시설운영·수요, 환경, 소음분야에서 상당부분 보완이 필요하다”면서 “김해신공항 계획안은 상당부분 보완이 필요하고 확장성 등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내용의 검증결과를 발표했다.
검증위는 김해공항을 확장하려면 주변의 산악지형(오봉산·임호산·경운산)의 일정 높이를 제거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도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김수삼 검증위원장(한양대 명예교수)은 “국제공항의 특성상 각종 환경의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면에서 매우 타이트한 기본계획안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면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검증위가 김해신공항 사업에 대한 재검토 결론을 내림에 따라 정부도 후속 조치에 들어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에 이번 검증결과에 따른 후속조치 계획을 면밀히 마련해 동남권 신공항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은 기다렸다는 듯이 동남권 신공항으로 부산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에 나섰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시도민의 오랜 염원인 가덕도 신공항 가능성이 열렸다”면서 “법적 보완과 신속한 조사 등을 포함한 다양하고 광범한 준비를 전담할 기구를 정책위, 국토위, 부울경 의원 등으로 구상하고 거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여당이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겨냥해 4년을 끌어온 국책사업을 번복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놓고 지역간 갈등이 재현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경북은 가덕도 신공항에 합의해 준 적이 없다”면서 “김해신공항에 문제가 있어서 변경하려면 영남권 5개 시·도민 의사를 다시 모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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