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리한나 후원, 본드폰 도전…삼성 '문화 마케팅' 대공세

성문재 기자I 2015.11.05 05:00:04

리한나와 280억원 스폰서십 계약..앨범 제작·월드투어 지원
'007 스펙터'에 갤럭시 출연 제안, 5천만달러 제시했지만 거절 당해
웹드라마 '도전에 반하다' 제작 닷새 만에 1000만뷰 흥행 대박

[이데일리 이진철 성문재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글로벌 기업답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제품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문화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팝 가수 스폰서부터 영화 PPL(간접광고), 웹드라마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홍보마케팅 전략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기대 이상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일 세계적인 팝 가수 리한나(Rihanna)와 스폰서십 계약을 맺고 리한나의 새 앨범과 월드투어에 스폰서로 참여하기로 했다. 삼성과 리한나의 스폰서십 계약 규모는 2500만달러(약 280억원)로 알려졌다. 리한나는 지난 2012년 이후 3년여만에 8번째 앨범 ‘앤티(Anti)’ 발매를 준비중이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 2013년 재이지(Jay Z)와도 500만달러에 앨범 스폰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은 이를 통해 갤럭시 사용자가 재이지의 12번째 솔로앨범인 ‘마그나 카르타 홀리 그레일(Magna carta holy grail)’을 공식 발매 전에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했다. 재이지는 기획사 록 네이션(Roc Nation)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속 가수 리한나를 발굴해낸 주인공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11일 국내 개봉 예정인 007 시리즈 새 영화 ‘007 스펙터’에서 주인공 제임스 본드(다니엘 크레이그 분)가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장면을 내보내기 위해 5000만달러의 마케팅비를 제시하기도 했다.

영국 작가 이안 플레밍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 ‘007 시리즈’는 지난 1962년 1탄 ‘007 살인번호’ 이후 50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영화계 최장 시리즈물로 최고의 첩보 액션 영화로 꼽힌다. 과거에는 다양한 액션신에 등장하는 이른바 ‘본드카(자동차)’나 노출 효과가 큰 시계 정도가 간접광고 대상이었지만 현재는 스마트폰, 음료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대됐다.

결론적으로 ‘007 스펙터’ 감독 샘 맨데스와 배우 다니엘 크레이그가 애플 아이폰을 선택함으로써 삼성이 제안한 거액의 협찬은 성사되지 못했다. 일본 소니 역시 1800만달러라는 적지 않은 금액을 제시했지만 거절당했다.

IT전문매체 애플인사이더는 “애스턴 마틴 자동차와 롤렉스 시계 같은 최고 브랜드가 등장하는 007 시리즈에 안드로이드 폰이 등장하기는 어렵다”며 “저렴한 이미지에 보안상의 문제점도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시리즈 전작인 ‘007 스카이폴’ 때는 네덜란드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이 4500만유로(약 555억원) 짜리 대형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영화 속에 하이네켄 맥주를 등장시켰지만 마티니가 아닌 맥주를 마시는 본드의 모습을 본 관객들이 실망한 바 있다.

한편 삼성그룹은 웹드라마를 통해 2030세대와 소통하며 젊은이들의 도전을 지원하는 삼성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선보인 웹드라마 ‘도전에 반하다’는 공개 이후 닷새만에 조회수 1000만뷰를 돌파했다. 이는 국내 웹드라마 사상 최단기록이다.

아이돌그룹 엑소(EXO)의 시우민과 배우 김소은이 남녀 주연을 맡은 ‘도전에 반하다’는 극중 대학생 강사가 중학생들의 방과 후 수업을 돕는 ‘삼성드림클래스’와 도전 문화조성을 위한 캠페인 ‘삼성 플레이 더 챌린지’ 장면이 등장한다. 또 삼성이 지원하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의 창업지원 활동 등 젊은이들의 도전을 돕는 삼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노출돼 눈길을 끌었다.

앞서 제작한 청년들의 취업고민을 담은 ‘무한동력’은 2013년 550만뷰를 기록하며 당시 방영된 국내 웹드라마 중 최다 조회수 기록을 달성했다. 지난해에는 삼성전자 직원이 꿈을 찾는 과정을 그린 ‘최고의 미래’가 국내 웹드라마 최초로 방영 한달여 만에 조회수 1000만 뷰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왼쪽부터) 리한나의 지난 2012년 발표 앨범 ‘언어폴로제틱(Unapologetic)’ 표지, 영화 007 스펙터 포스터, 웹드라마 도전에 반하다 포스터


▶ 관련기사 ◀
☞삼성전자 사장단 디자인전략회의.. "사용자 편의 최우선"
☞정영록 서울대 교수, 삼성사장단에 조언 "혁신하려면 현장에 가라"
☞삼성그룹 "12월초 인사 일정 바뀐 것 없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