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크테릭스,카멜백,파타고니아 백팩만드는 국내강소기업

박철근 기자I 2017.01.19 05:00:00

정인수 동인기연 대표 인터뷰
블랙다이아몬드·아크테릭스 등 세계적 등산용품회사에 OEM·ODM 공급
지인 도와주던 사업 평생 ‘업(業)’ 삼아…인체 최적화 기술력으로 글로벌 업체 구애 이어져
2020년 매출 2000억 목표…IPO도 계획 중

[김포=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캐나다의 아크테릭스, 미국의 카멜백·그레고리·블랙다이아몬드, 파타고니아. 이들 세계적 아웃도어 명품 백팩을 만드는 회사에게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국내 중소기업 ‘동인기연’이 OEM(주문자상표부착)·ODM(제조업자 개발생산)으로 납품을 하는 업체들이다.

최근 경기도 김포 본사에서 만난 정인수(62) 동인기연 대표는 우연한 기회에 사업가의 길로 접어들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현대중공업(009540) 엔지니어였던 그는 모친상 이후 혼자 남은 아버지를 위해 1992년 퇴사 후 동인기연을 설립했다.

그는 “조선 기자재 납품과 전자부품 사업을 하려고 했지만 잘 안됐다”며 “배낭공장을 하던 지인의 요청으로 배낭의 틀을 만들기 시작했다. 20여년간 배낭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라고 설명했다.

1990년대 초반 미국의 아웃도어 브랜드 ‘켈티’가 유아용 배낭의 알루미늄 프레임 개발을 요청했고 정 대표는 1년6개월에 걸쳐 프레임을 개발했다. 그는 “당시 켈티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3%에 불과했다”며 “우리회사의 프레임이 적용된 제품이 크게 히트치면서 켈티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70%까지 높아졌다”고 전했다. 이어 “켈티는 프레임 외에도 배낭봉제까지 의뢰해 사업을 키우게 됐다”고 전했다.

켈티의 성공으로 동인기연이라는 회사는 아웃도어 업계에서 일약 유명세를 치렀다. 정 대표는 “수주를 위해 방문한 회사에서 수차례 문전박대를 당했던 신세에서 유명 회사들이 하나둘씩 먼저 찾아오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동인기연을 아웃도어 업계의 유명인사로 만든 것은 바로 카멜백과의 협업이었다. 카멜백은 물을 넣어 마실 수 있는 자전거용 배낭 제작을 의뢰했다. 당시 카멜백의 설계가 마뜩지 않았던 정대표는 독자적인 3차원 형태의 디자인을 역으로 제안했다. 이 제품이 큰 반향을 일으켜 카멜백으로부터 신뢰를 얻은 결과 1997년 당시 5만달러(약 5800만원)에 불과했던 양사의 거래규모는 현재 1500만달러(약 176억원)에 이른다. 특히 카멜백이 이라크전 당시 미군에 공급했던 군용 배낭 역시 동인기연이 만든 제품이다.

정 대표는 “군수 시장에 납품을 한다는 것은 품질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켈티와 카멜백에 우리 제품이 공급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의 협업요청이 끊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정인수 동인기연 대표는 세계적인 등산용품 회사들이 동인기연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로 뛰어난 인체공학적 해석능력을 적용한 제품력을 꼽았다. (사진= 동인기연)
그는 동인기연의 경쟁력으로 인체공학에 대한 해석능력을 꼽았다. 정 대표는 “봉제가 단순작업처럼 생각되지만 사람마다 어깨의 높이, 각도 등이 모두 다르다”며 “인체에 최적화 된 봉제기술을 갖고 있는 점이 우리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회사는 1년 내내 시제품만 만드는 인력이 400명에 이를 정도로 다양한 시제품을 만들면서 최적의 상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처럼 승승장구하던 동인기연도 위기가 있었다. 첫번째 위기는 바로 2008년 키코사태였다. 키코 사태로 약 130억원의 손실을 입은 동인기연은 환차손을 줄이기 위해 빚을 내 증설을 할 수밖에 없었다. 두번째는 2012년 그레고리 회사에 납품을 전담하는 공장 한 곳에서 화재가 나면서 대규모 손실을 입었다.

키코 사태 이후 회사의 위기가 이어지면서 2012년 1353억원이던 매출은 2014년 992억원까지 줄어들었다. 2015년에 다시 1322억원으로 반등하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위기상황에서도 과감하게 투자를 한 것이 매출 회복의 요인”이라며 “위기가 올 때마다 헌신한 직원들이 없었다면 빠른 시간 내에 회복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OEM·ODM 중심에서 지난 2006년 아기용품 전용브랜드인 ‘포브’를 선보였다. 그는 “플라스틱 프레임을 사용하는 대부분 제품과 달리 우리는 알루미늄 프레임을 적용한 카시트를 만들고 있다”며 “올해부터 미국 시장에 아기용품을 본격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 대표는 “사업 초기부터 ‘거래처가 먼저 찾아오는 회사’를 만들고 싶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거래처가 우리 회사를 방문했을 때 반드시 얻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OEM·ODM 전문기업의 ‘가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거래처가 먼저 찾아오는 기업이라는 꿈을 달성한 동인기연은 2020년 매출 2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고 2020년 이후에는 자금조달을 위해 IPO(기업공개)도 고려 중이다.

아직도 일하는 것만큼 즐거운 것을 찾지 못한다는 정 대표는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을 거치지 않고서는 대기업이 될 수 없다”며 “국가의 세제혜택이 기업규모별로 적용되지 않고 다양한 측면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국가는 큰 기업으로 가려고 하는 경쟁력 있는 기업에 세제·인력 등의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 동인기연)


▶ 관련기사 ◀
☞현대重, 지주회사 체제 전환 공식화..로보틱스가 지주사
☞거제 등 조선업 밀집지역 7곳에 2400억 국비 지원
☞현대중공업, 27일 주주총회 소집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