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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2호선은 지나가는 노선과 건설방식 등에 따라 집값 상승 등 지역 부동산 시장을 좌우하는 최대 변수이자 대중교통시스템의 핵심이어서 지역 주민들의 표심을 좌우할 수 있는 지역 최대 숙원사업이다.
10여년째 표류하고 있는 이 사업은 민선 4기와 5기, 6기를 거치면서 건설방식과 노선 등이 계속 변경됐고, 그때마다 사업이 지연됐다.
◇ 박성효 한국당 후보 “트램 전면 백지화”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가장 먼저 도시철도 2호선 문제를 공론화했다.
박 예비후보는 지하와 지상 고가 방식을 혼용하고 고속트램을 운행한다는 내용의 ‘DTX(Daejeon metropolitan Train eXpress) 건설’ 구상안을 발표했다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민선 6기 추진한 트램을 전면 백지화하는 안으로 타 후보들과의 차별성을 꾀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DTX는 민선 5기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자기부상열차 노선(1단계 28.6㎞, 2단계 6.0㎞)에 표정속도 38.0㎞/h의 ‘고속트램’을 운행하고, 구간별로 지하 및 고가를 혼용하는 건설방식이다. 표정속도는 어떤 구간에 열차가 운전될 때 도중 정차역의 정차 시분과 순운전 시분을 합계한 도달 시분에서 거리를 나눈 평균 속도다.
박 후보는 “정부의 타당성 재조사 없이 빠르게 도시철도 2호선을 추진하기 위해 민선 5기 수립된 기본계획과 동일한 1단계 28.6㎞ 구간을 먼저 추진하겠다”며 “광주시도 타당성 재조사 없이 지상고가를 저심도 방식으로 변경했다. DTX 역시 정부 예타 통과 예산 내에서 노선 변경 없이 이뤄지는 만큼 신속한 추진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허태정 민주당 후보 “기존안 변경은 사업 포기”
반면 더불어민주당의 허태정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건설방식과 노선 등 기존 안을 토대로 빠른 추진을 약속했다.
허 후보는 “이제와서 노선이나 건설방식을 변경할 경우 이것은 하지 말자는 뜻과 똑같다”면서 “현재 정부가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하는 만큼 조사 결과가 나오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시민들의 의견을 꼼꼼하게 청취한 뒤 빠르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에서 기존 대전시안이 통과되면 트램 방식으로 추진을, 반대의 경우 민선 5기에서 나온 지상고가 방식을 수용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전면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쳤다.
남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민선 5기에서 결정된 도시철도 2호선 계획안이 민선 6기에서 트램으로 변경되는 과정이 과연 공정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면서 “시민들의 의견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누가 시장이 되도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또다시 장기 표류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2012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대전도시철도 2호선 사업의 예타 유효기간이 만료한 탓이다.
도시철도 관련 한 전문가는 “예타 유효기간이 지난 시점에서 사업방식과 비용 등을 또다시 변경하면 신규사업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무엇보다 민선 6기 권 전 시장이 대전의 중장기 도시·교통계획을 전부 트램으로 변경했고, 이를 다시 바꾸기 위해서는 최소 1~2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