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목이 쓰러지면 주위의 다른 나무들이 상처를 입고 거목을 의지하고 살아가던 풀과 새들도 터전을 잃는다.
대우차 부도파장이 계열사는 물론 협력업체와 다른 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칠 조짐이 벌써부터 나타나고 있다. 정부가 서둘러 협력업체 지원 등의 후속대책을 마련했지만 대량실업과 이에 따른 노동계의 반발은 점점 현실로 다가오는 양상이다.
대우차의 경우 협력업체의 부품공급이 끊기면서 부평공장이 휴업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10일자 조간에 빠짐없이 실렸다.한국일보는 대우자판이 법정관리 위기에 몰리는 등 대우차 부도파장이 자판, 쌍용차, 캐피탈 등으로 번지고 있다고 썼다.
한국경제는 대우차 부도와 동아건설 퇴출, 현대건설 경영위기가 한꺼번에 닥치면서 철강과 시멘트, 타이어 등 관련산업 전반에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고 1면에 보도했다. 해설기사에서는 과거 기아차 때에 비해 대우차는 주변의 상황이 훨씬 나쁘다고 분석했다.
서울경제는 퇴출후유증으로 연말 자금대란을 우려하는 기업은 물론 금고 등 중소금융기관들까지 예금부분 보장제를 앞두고 일제히 유동성 확보에 나서 자금 가수요가 촉발되는 등 기업들의 자금난이 이달들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고 썼다.
현대건설의 자구안 제출이 늦어지면서 현대는 물론, 정부·채권단에 대해서도 여론이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법정관리 불가피론을 펴며 현대를 압박하던 정부와 채권단이 출자전환 동의서를 전제로 여신 만기연장 조치를 해주자 현대가 출자전환 동의서도 내지않고 자구안 제출도 미루고 있다는 것이 조간들이 파악한 현재까지의 상황.
한겨레는 현대가 출자전환 동의서를 제출할 의사가 없다고 전했고 한국일보는 정부·채권단의 전략부재가 다시 현대에 자구안 연기라는 빌미를 주고 있다며 이번에도 현대가 판정승을 한 것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자구안 마련을 위한 현대의 물밑 움직임도 관심사. 전날 MH가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자동차의 MK사무실을 방문했지만 퇴짜를 맞았다는 소식이 빠짐없이 실렸다. MH가 현대차에서 승차거부를 당했다는 제목이 분위기를 잘 말해준다.
중앙은 1면에 현대건설이 "이 지경"이 된 원인을 세상변하는 줄 모르고 몸통만 불리다가 체력이 탈진한 탓이라고 진단했고 동아는 현대위기의 물밑에는 이익치, 김윤규, 김재수씨 등 가신들의 갈등이 있었다고 썼다.
건설의 김윤규 사장과 김재수 부사장(구조조정위원장)이 사의를 표명, 계속된 현대파문으로 인해 문제의 가신경영진 시대도 조만간 막을 내리게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은행 구조조정과 관련, 일부 조간은 독자회생 불가능 판정을 받은 평화, 광주, 제주은행이 따로 금융지주회사를 만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빛은행이 주도하는 금융지주회사에 자회사로 포함될 경우 인력과 조직감축 등에서 상대적으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고 은행의 존립자체도 위험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듯 하다.
금감위는 소형 부실은행의 통합은 생존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이를 불허할 방침이다. 한국경제는 소형 부실은행의 움직임 등을 이유로 앞으로 금융지주회사의 구도를 둘러싸고 논란이 예상된다고 썼다.
조간들은 공적자금 투입후 지주회사에 편입되는 금융기관의 경우 감자와 경영진 물갈이, 인력 및 조직감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썼다.감자나 경영진개편의 경우 지주회사 자회사 편입과정에서 곧바로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음주부터 대거 만기도래하는 투기채권펀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하이일드, CBO펀드 등에 대해 1년간 만기연장을 허용한다는 기사는 일부 조간 가판에 이어 대부분의 조간 본판에 실렸다.
검찰에 소환돼 이틀째 조사를 받고 있는 금감원 김영재 부원장보의 처리에 대해서는 조간들의 시각이 다소 엇갈렸다.
대부분의 조간들은 검찰이 김 부원장보의 수뢰사실을 일부 확인, 오늘중 구속영장을 신청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일부는 김부원장보의 완강한 혐의부인과 물증 미확보로 검찰수사가 난항을 겪고 있으며 김부원장이 귀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밖에 혼전양상이 계속되고 있는 미국 대선소식이 이날도 핫뉴스로 여러면을 장식했고 정치권에서 공적자금 국정조사에 합의했다는 소식과 이에 따라 재경부와 금감위 등 정부관련부처들이 긴장하고 있다는 뉴스도 비중있게 실렸다.